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전국 > 전북

[전북 6·13지방선거]김제시장 도전하는 정성주 시의원

[인터뷰]"애향심으로 시정장악해 돌아오는 김제 만들 것"

(김제=뉴스1) 김재수 기자 | 2017-12-26 07:00 송고
편집자주 내년 6월13일 실시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처음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전북에서는 기초단체장 선거가 특히 주목을 받는다. 이 가운데 3선 제한으로 현직 단체장 출마가 불가능하거나 격전이 예상되는 6개 시·군 단체장 출마 예상자들을 만나본다.
정성주 김제시의회 의원.© News1

3선에 제7대 김제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낸 정성주 김제시의원(53). 그는 "새만금개발 과정에서 김제 몫 찾기에 총력을 다 하고 새만금 국제공항 유치, 신항만 조성사업 등 새만금 내부개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민들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김제를 만들기 위한 적임자"라고 설파하고 있다.

정 의원의 이번 지방선거에 임하는 자세와 각오를 들어 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이유와 각오가 있다면.

▶김제는 협소도시, 피폐도시, 낙후도시로 전락하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 처해 있다. 3선의 시의원으로 김제시정의 최일선 현장에서 터득해온 경험을 토대로 지역발전에 앞장설 수 있도록 키워준 시민들에게 진 빚을 갚을 차례이다.

-자신의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이 있다면.

▶작은 체격의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열정적이고 지구력이 뛰어나 주변 사람을 끌어당기는 마력을 가진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의협심과 불의를 못 참는 성격으로 인해 유연성이 다소 부족한 사람으로 평가되기도 하지만 순수함을 추구하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 때로는 치밀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업무스타일 때문에 이해관계에 능한 사람으로 오해 받기도 한다.

정성주 김제시의회 의원.© News1

-당내 경선은 자신 있는지.

▶3선의 김제시의원으로서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주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시민들의 과분한 사랑과 아낌없는 성원으로 의회 상임위원장과 부의장, 의장 등을 두루 역임하면서 리더로서의 자질과 능력 또한 인정받았기 때문에 당내 경선에서 한번 겨루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승자에게는 박수를, 패자에게는 위로를 줄 수 있는 아름다운 당내 경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제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고 해결 방안은.

▶지역경쟁력을 회복하고 시민의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일자리, 저출산, 고령화, 복지문제에 대응하여야 한다. 해결방법은 김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김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해 미래 백년의 먹거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새만금 개발과정에서 김제 몫 찾기에 총력을 다 하고 새만금 국제공항 유치, 신항만 조성사업 등 새만금 내부개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종자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시민들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김제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

-만약 당선이 될 경우 '꼭 해보고 싶다'는 것이 있다면.

▶명확한 비전과 발전목표를 향해 강력히 실행할 수 있는 창의적 리더십을 발휘해 오랫동안 구태 정치의 매너리즘에 빠져 피폐되어온 김제 시정 현안 문제를 과감히 뜯어 고쳐 새롭게 바꾸어 내고 싶다. 또한 사심을 버리고 시민들의 생활 속에 깊이 파고들어 시민들과의 원활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헌신과 섬김의 정치'를 실현하는 참 일꾼이 되겠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김제시는 재정자립도가 전국 최하위권 수준이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도 전국 지자체 중 하위권이며, 9만의 인구도 무너져 치욕의 전국 8대 축소 도시로 전락되었다. 탁상행정과 구호가 아닌 '돌아오는 김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심 없이 진정한 애향심으로 시정을 장악해 관리할 수 있는 사람, 때론 우직하지만 진솔하고 정직한 사람, 야무지고 부지런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갖고 권위적이기 보다는 시민과 소통할 줄 아는 수평적 리더십을 가진 참 일꾼이 선택되어야 한다. 시민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

◇정성주 김제시의원 프로필

△1964년 출생 △군산고 졸업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전 김제시의회 7대 전반기 의장 △전 김제시 체육회 이사 △현 국민의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현 김제시의원


kjs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