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文정부 '1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출범…12명 위촉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2017-12-18 17:48 송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역할 (출처:자문회의 누리집)© News1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역할 (출처:자문회의 누리집)© News1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을 책임질 '1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출범했다. 대통령 직속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주요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을 위해 설치됐으며,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제외하고 총 12명으로 구성된 '제1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18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자문위원들은 △국민생활 △혁신성장 △기초연구에 대한 활발한 정책 자문을 위해 노력하자고 뜻을 모았다.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은 "이번 자문회의 개최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국가 혁신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자문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앞으로 논의할 현안으로 '국민생활'에 밀접한 한반도 지진 위험과 대응전략, '혁신성장'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과 일자리 문제, 기초기반 구축을 위한 국가차원의 과학기술 혁신 전략 등이 제시됐다. 또 긴급하게 발생하는 사회 주요현안에 대해 과학기술적인 자문을 제공해주는 것부터 현안 모니터링, 긴급회의(전자통신 활용),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긴급자문도 제공하기로 했다.

국민 누구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과학기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자문회의는 누리집이나 대표메일을 통해 과학기술 정책 분야의 '국민제안'을 받을 계획이다. 이 내용은 자문위원이 매월 검토해 정책대안을 마련할 때 활용된다.

자문위원은 부의장 염한웅 포스텍 교수를 포함해 △이희권 강원대 교수 △김기창 고려대 교수 △최정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박사 △박수경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손미진 ㈜ 수젠텍 대표이사 △남양희 이화여대 교수 △신대석 마이다스아이티 기술연구소장 △이예하 뷰노코리아 대표 △석현광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생체재료연구단 △곽수진 더쉐이크크리에이티브 대표 △정하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의관이 위촉됐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벤처기업가, 법의관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포함돼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및 현장 소통·밀착 자문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somangcho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