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대북규탄결의문 전달차 어제 北 통화시도…실패(종합)

"판문점서 전화 시도했지만 북측 응답 없어"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2017-12-14 11:16 송고 | 2017-12-14 11:18 최종수정
지난 2일 밤 국회 본회의장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정전협정 위반행위에 대한 규탄 결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2017.1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지난 2일 밤 국회 본회의장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정전협정 위반행위에 대한 규탄 결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2017.1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정부는 국회가 지난 2일 채택한 '북한 미사일 발사 및 정전 협정 위반행위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발송하기 위해 13일 오전 10시 대북 통화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통일부는 12월2일에 채택된 결의문을 국회의 요청에 따라서 북한에 전달하기 위해 대북 통화를 시도했지만 응답이 없어서 전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통화를 시도한 장소는 판문점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선 2일 국회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정전협정 위반행위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의결했다.

국회는 이 결의안에서 북한을 향해 "대한민국 국회는 북한 정권이 감행하고 있는 핵무기 개발과 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포기하고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지속적인 정전협정 위반행위가 한반도의 평화를 해치고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는 반인륜적 처사임을 분명히 밝히며, 이런 행위가 더는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북한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위협을 억제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3축 체계를 확립·구축하고, 첨단 전력 보강에 박차를 가할 것을 대한민국 정부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전쟁위험 방지를 목표로 국제 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북한이 핵실험, 미사일 발사 등 각종 군사적 도발 행위를 중단·포기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실효적인 압박과 제재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결의안은 북한이 지난달 29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을 발사하고 핵 무력화 완성을 주장한 데 따른 국회 차원의 대응이다.

이 결의안은 본회의에서 재석 219, 찬성 216, 기권 3으로 가결됐다.

한편 이 당국자는 조선노동당 제5차 세포위원장 대회가 이달 하순 평양에서 열린다는 북한 매체의 보도에 대해 "당의 기층조직 정비 및 기강 확립 차원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eggod61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