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李총리 "가상화폐 대책 사전유출, 용납 안돼…반드시 엄단"

현안조정회의…"자살문제, 사회가 총체적으로 접근할 때"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2017-12-14 10:01 송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2.14/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2.14/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와 관련한 긴급대책을 내놓기 이전 관련 자료가 유출된 것에 "용납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전날(13일) 가상통화를 정부가 어떻게 대처하려고 하는가에 관한 최종 발표가 나오기 최소한 2시간40분 전에 보도자료 초안이 유출된 사고가 있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총리는 "해양수산부 직원들이 세월호 침몰 진상조사를 방해한 흔적이 있다는 것이 조사 결과 밝혀졌는데 이것과 가상통화 등 두 가지 사고에는 공통점이 있다"며 "공직자들이 온당하지 못한 외부세력과 내통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총리는 "이것이 아직도 공직사회 내부에 있다는 것은 제게는 매우 충격적"이라며 "반드시 밝혀내서 엄단하고 다시는 그런 사람이 공직을 무대로 딴짓을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총리는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을 위한 공공SW사업 혁신방안, 사행산업 건전화 대책,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 등 이날 회의 안건에 대해 언급했다.
특히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과 관련해서는 "자살자가 생기면 본인도 불행할뿐더러 가족이나 친지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고 우리 사회에도 모방심리 등 또 다른 충격을 준다"며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 총리는 "국가 위상 또는 이미지로서도 우리가 아무리 경제적인 번영을 구가해도 자살이 많으면 여러 설명이 무색해진다"면서 "자살문제는 범정부적인 대책이 필요한 사안이고 이에 대처하는 시스템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은 연구 과제"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또 "자살에 대해서는 더 큰 경각심을 가지고 우리 사회가 총체적으로 접근할 때가 됐다"며 "자살과 고독사 문제에서 관건이 되는 것 가운데 하나는 '풀뿌리 접근망'을 얼마나 확보할 것인가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