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교육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바이오산업의 인재 양성 요람 영국대학교

(서울=뉴스1) 김지석 기자 | 2017-12-13 13:59 송고
© News1

다보스포럼 창시자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회장은 본인의 저서인 ‘4차 산업혁명’에서 미래 선도 기술 분야로 물리학 기반 기술, 디지털 기술 그리고 생명공학 기술(Biotechnology) 세 가지를 지목했다.

그 중 생명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생명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인류가 필요로 하는 유용한 물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을 바이오산업(Biotechnology Industry)이라 일컫는다. 이 분야에는 약학, 유전공학, 합성생물학, 바이오프린팅 기술 등이 포함되는데, 최근 국내외에서 이러한 바이오 산업이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중소 업체가 중심이었던 국내 바이오 산업은 삼성, LG, SK 등 대기업의 진출로 그 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해졌다. 삼성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통해 2018년에 바이오의약품 CMO(생산 대행) 세계 1위 등극을 예상하고 있으며, LG는 LG화학 안에서 바이오 산업에 집중 투자한 결과 바이오화학 제조사로서 세계 5위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최근 SK바이오팜과 SK바이오텍을 통한 SK그룹의 신약개발 및 화학의약품 CMO 사업 진출도 큰 주목을 받았다. 지난 10월 30일에는 서울시 주도 아래 바이오·의료 산업의 핵심 거점을 목표로 한 연구개발(R&D)센터 서울바이오허브가 서울 홍릉에 개관하면서 자치 정부 주도의 본격적인 산업 육성도 시작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곳을 중심으로 인근 약 1만㎡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서울 바이오·의료 산업 육성계획도 함께 발표하여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관련 기술에 대한 전문 인력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생명공학 기술 관련 과학 전공부터 그 뿌리가 되는 기초과학 연구에 대한 학부모와 청소년들의 관심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국내 대학 기관에서 과학 연구에 대한 투자와 인재 유치에 소극적이었던 까닭에 당장 교수진이나 커리큘럼이 부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해외 유학으로 눈을 돌리는 자연계열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전통적으로 기초과학 연구가 탄탄하고 영리 추구보다는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해온 영국대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다.

13년 간 국내에서 해외 대학교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IEN Institute의 김지영 원장은 “최근 2년간 영국 대학교 진학 학생 중 40%가 국내 고등학교 이과 출신으로 화학, 생화학, 화학 공학, 생의학, 물질, 재생에너지, 약리학, 동·식물학 부문 지원자가 대폭 증가하여 IT나 기계 공학 지원 숫자마저 추월하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연구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니 빠르게 그 분야로 눈을 돌린 학생들은 취업 전망도 밝을 것”이라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영국대학교의 바이오 산업 관련 학부 전공 과정은 입학 자격 요건으로 화학과 생물 두 과목의 배경지식과 성적을 요구한다. 하지만 한국 고등학교의 내신이나 수능 점수로는 지원 자격을 충족할 수 없어 반드시 과학 과목이 포함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IEN이 국내에서 제공하는 NCUK 파운데이션의 경우 생물과 화학 외에도 이공계열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공과 수학 과목들도 함께 제공되고 있어 수료 시 이공계의 다양한 학과로 진학이 가능하다.

물론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를 통해서 인문계 학생들도 자연계로 진로 변경할 수 있다. 또 국내 대학교에서 관련 학사·석사를 졸업한 대학생도 전 학위 성적이 우수하다면 영국에서 상위 학위 과정으로 진학 가능하다.

단, 영국 석사·박사 과정의 경우 각각 1년, 3년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간이 짧은 만큼 학습 및 연구 분량이 매우 큰 편이므로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는 평이다. 학술 영어에 대한 지식과 학위 논문 작성의 역량이 부족할 경우, 입학 전 NCUK 프리마스터(Pre-master) 과정을 통해 충분히 보강할 수 있다.

영국 대학 진학 전반부터 바이오 관련 전공의 세부 정보는 12월 17일 강남 교보타워에서 열리는 IEN Institute의 입학 설명회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설명회 예약 및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no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