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中企 노동자 위한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짓는다…내년 3곳

고용노동부, 내년 상반기 장소 선정 실태조사

(세종=뉴스1) 박정환 기자 | 2017-12-13 12:00 송고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고용노동부는 163억원의 예산을 들여 내년부터 중소기업의 저소득 맞벌이 노동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총 3곳을 지을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은 국가와 지자체가 매칭해 운영하고, 노동자들의 주거지 인근에 설치된다는 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직장어린이집이다. 기존 직장어린이집은 정부가 설치비 일부만 지원할 뿐 사업주가 사업장 내에 직접 설치·운영해왔다. 

고용부는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설치 장소 선정을 위한 지역별 실태조사를 조속히 실시해 상반기에 중소기업 노동자 밀집, 주거지 인근(역세권 등) 등 이용 편리성 요건을 충족하는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또 운영에 있어서는 중소기업의 저소득 맞벌이 노동자 자녀를 최우선적으로 보육할 수 있도록 입소 우선순위를 정비하고, 사업주나 노동자가 별도로 운영비를 부담하지 않고 국가와 해당 지자체가 운영에 드는 비용을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11월 현재 직장어린이집은 총 1051곳으로 전체 어린이집의 약 2.6%에 불과(보육아동의 약 4.1%)하고 이중 중소기업 직장어린이집은 119곳밖에 되지 않아 중소기업 노동자들은 직장보육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상태다.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할 경우 설치비를 최대 20억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나, 개별 중소기업은 보육수요가 적고 운영상 비용부담이 큰 반면, 직장어린이집 설치 의무가 없어 설치가 저조한 상황이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정부가 직장어린이집만이라도 확실하게 설치하면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저소득 맞벌이 분들의 육아 지원이 매우 절실한 상황에서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이 그 역할을 해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u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