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계·노동계·시민단체, '원자력정책연대' 창립

에너지산업 정책방향 제시·국민소통 목적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7-12-05 15:30 송고 | 2017-12-06 14:04 최종수정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환경운동연합, 카이스트 등 5개 에너지 산업 관련 5개 학계·노동·시민단체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원자력정책연대 창립대회'를 개최했다. 2017.12.05/뉴스1© News1 최동현 기자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환경운동연합, 카이스트 등 5개 에너지 산업 관련 5개 학계·노동·시민단체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원자력정책연대 창립대회'를 개최했다. 2017.12.05/뉴스1© News1 최동현 기자

신고리 원자력발전 5·6호기 공사가 3개월간의 공론화 끝에 '공사재개'로 결정되고, 진도 5.4 규모 '포항지진'이 발생하는 등 '원전'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노동계·학계·시민단체가 한데 모여 '원자력정책연대'를 창립했다.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카이스트 등 5개 에너지 산업 관련 5개 학계·노동·시민단체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원자력정책연대 창립대회'를 개최했다.

원자력정책연대는 "불합리한 에너지산업 정책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제시하고 원자력의 안전한 이용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국민소통을 목적으로 한다"며 창립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이라는 미명 아래 졸속으로 탈원전정책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원전을 축소하는 정부의 정책이 유발하는 폐해를 막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축사로 나선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에너지 미래전략TF 위원장)은 "문재인정부 들어서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는 문제가 논의되고 있지만 핵심은 현재의 에너지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돼야 하는지에 대한 궁극적인 해답을 찾는 데 있다"면서 "에너지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생존권과 시민들의 에너지 접근권 및 안전,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해결책을 연대가 짚어주길 바란다"고 akf했다.

이날 창립한 원자력정책연대는 2부 순서로 '에너지정책 전환의 올바른 방향은?'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한다.

발제자로 나선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신규 원전건설계획 백지화와 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 석탄화력 신규건설 중단 등 현 정부의 에너지정책 전환에서 발견되는 △에너지 정책과 이념구현의 혼동 △대안부재 △정책의 지속성과 혁신성의 부재 △정책수립 문제 △국민 소통의 문제 등을 지적한다.

토론자로는 양이원영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처장과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김병기 한수원 노조 위원장, 문신학 산업통상자원부 국장 등이 참여해 에너지전환 정책을 놓고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dongchoi8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