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병관 의원 "혁신창업 위해 '메이커 운동' 확산돼야"

국회토론회에서 메이커 운동 혁신과제·추진방안 논의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7-11-29 11:00 송고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7.7.12/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7.7.12/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키워드 중 하나인 '메이커 운동'을 퍼뜨려 혁신 창업, 혁신 성장을 이끌자는 논의가 국회에서 나왔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과 민주당 신성장특별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사단법인 혁신경제 추진위원회는 29일 오전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메이커 운동의 혁신과제와 추진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메이커 운동은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컴퓨터 도안·3D 프린터 등을 이용해 누구나 자신이 필요한 제품을 직접 만드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미국·일본·유럽 등 주요 선진국에선 독특한 물건을 다품종 소량생산해 유통 거품없이 시장에 내보내는 1인 제조기업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정부가 메이커 운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병관 의원, 고진 민주당 신성장특위 공동위원장,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을 비롯해 메이커 운동을 전파해 온 이장우 경북대 교수, 전통시장 메이커, 메이커 허브·스페이스, 메이커 활동가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메이커 운동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정부는 메이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소개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예고했다. 발제에 나선 이옥형 중기부 창업생태계조성과장은 '메이커 운동 활성화 추진방안'을 주제로 메이커 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국민참여 확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문화적 저변 확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회수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은 '메이커 운동의 추진전략과 방안'에서 '스마트 공교육' 강화로 10만 인재육성, 정부 차원의 청년 메이커 전담조직 신설, 민관협력 파트너십 구축 등 한국형 청년 메이커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분야별 사례 발표에 나선 이들은 메이커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 맞춤형 메이커 스페이스 인프라 구축과 전문가 양성 필요성과 대안을 논의했다.

김병관 의원은 "문재인 정부 '네 바퀴 성장론' 중 하나인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은 혁신창업이고, 이를 위해 아이디어와 창의성에 기반한 메이커 운동이 범사회적으로 확산돼야 한다"며 "지난 정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정부는 창작공간 등 인프라 조성에 집중하고 민간 중심(Bottom-up) 운영으로 자생적인 성장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chach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