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월드 > 미주

"비트코인 급등, 붕괴의 전조?"…약세론자를 위한 공매도 방법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2017-11-28 16:10 송고 | 2017-11-28 16:47 최종수정
비트코인 이미지. © AFP=뉴스1

비트코인 가격이 1만달러를 향해 무섭게 질주하면서 이를 '거품'의 새로운 증거로 보는 약세론자들이 동요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 붕괴에 베팅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이는 비트코인 상승세에 베팅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하다.

비트코인 공매도는 대부분 규제되지 않은 거래소를 통해 이뤄지며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고려하면 매우 위험하다. 또한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10배 급등했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비트코인 약세론자들에게 그다지 좋은 한 해는 아니었다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비트코인 하락세에 베팅하고 싶은 용감한 사람들을 위한 방법은 있다.

가상화폐 분석업체 크립토콤페어의 공동창립자 찰스 헤이터는 "다른 시장의 모든 매도 옵션들이 비트코인 시장에서도 가능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을 공매도할 수 있을 만큼 유동성은 꽤 좋다. 나스닥을 공매도하는 것과의 차이점이라면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훨씬 더 심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위험도 훨씬 크다. 대주거래 이율도 비트코인이 약간 더 높다"고 설명했다.

아래는 28일 블룸버그가 정리한 비트코인 공매도 거래 방법이다.

1. 차액계약(CFD)

비트코인을 공매도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는 CFD을 이용하는 것이다. CFD은 파생상품 거래의 하나로 자산 가격이 시장에서 치솟거나 급락하는 데 투자하는 방식이다. 자산의 최근 가치와 계약 청산일 간 차액을 CFD 매도자가 매수자에게 지불하는 것이다.

TF 글로벌 마켓의 님 애슬람 수석 애널리스트는 "당신이 특히 1만달러 돌파를 앞두고 비트코인을 공매도하고 싶으면 현재 시장은 CFD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는 "1만달러 저항선이 붕괴한다면 비트코인 가격은 1만100달러 이상을 웃돌 것이다. 가격이 약간 조정을 받을 수는 있지만 그때에도 비트코인 가격은 그 사이를 유지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2. 마진거래

마진거래 역시 비트코인을 공매도하는 또 다른 일반적인 방법이다. 마진거래를 통해 투자자들은 거래할 비트코인을 브로커로부터 빌릴 수 있다.

거래는 양방향으로 진행된다. 트레이더들은 레버리지를 통해 자신의 롱포지션(매수포지션) 혹은 숏포지션(매도포지션)을 확대할 수 있다. 레버리지를 상환하기 위한 담보 자금에 따라 비트코인 거래가 확대된다.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한 곳인 비트피넥스(Bitfinex)는 포지션의 30%를 증거금으로 요구한다.

27일(현지시간) 기준 bfx데이터닷컴(bfxdata.com) 자료에 따르면 비트피넥스의 마진거래 숏포지션은 1만9188비트코인(약 2197억원)이고, 롱포지션은 2만3931비트코인(약 2조7389억원)이었다.

3. 비트코인 대차

증권사 대부분은 마진거래를 통해 고객들이 레버리지 없이 공매도하는데 필요한 비트코인을 빌려주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방법 중에서는 위험이 적은 편이다.

4. 선물거래

비트코인 선물거래는 아직 CFD와 마진거래만큼 널리 개발된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선물거래 역시 옵션거래를 통해 비트코인 약세에 베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현재 레저엑스(LedgerX)가 가상화폐 옵션 거래소 및 청산소로써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정부 관리를 받고 있는 업체다. CME 그룹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는 비트코인 선물 상장을 신청해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좀 더 많은 투자자에게 비트코인 선물 거래의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5. 비트코인 상장지수채권(ETN) 공매도

가상화폐에 노출된 ETN을 공매도하는 방법을 통해 간접적으로 비트코인 하락에 베팅할 수 있다. 가상화폐에 노출된 ETN으로는 '비트코인 트래커 원(Bitcoin Tracker One)', BIT(Bitcoin Investment Trust) 등이 있다. ETN 가격은 항상 비트코인 가격과 항상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므로 ETN 노출은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TF글로벌마켓은 비트코인 공매도 수요가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지금 당장은 비트코인은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진단했다.


hemingwa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