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조국 '교황 낙태 관련 발언 인용' 논란에 "노코멘트"

향후 입장 밝힐 가능성에 대해선 여지 남겨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조소영 기자 | 2017-11-28 11:12 송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지난  26일 청와대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을 통해  '낙태죄' 폐지 청원 관련 답변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7.11.2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지난  26일 청와대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을 통해  '낙태죄' 폐지 청원 관련 답변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7.11.2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청와대는 조국 민정수석이 낙태죄 폐지 청원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발언을 인용한 것을 두고 천주교주교회의 측이 반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앞서 조 수석은 지난 26일 낙태죄 폐지 청원에 대한 답변 도중 임신중절 실태 조사 후 관련 논의를 진전시키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임신중절에 대해 우리는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고 주장했지만, 천주교주교회의 측은 지난 27일 성명을 내고 교황이 그런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며 "사실이라면 출처를 밝히라"고 정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당 논란에 대한 질문에 "공식적으로 청와대가 코멘트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다만, '앞으로도 코멘트하지 않느냐'는 추가 질문에 "앞으로는 좀 봐야할 것 같다"고 가능성을 열어 놨다.

한편,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2013년 9월 즉위 후 처음으로 가진 공식 언론 인터뷰에서 "새로운 균형점을 찾지 않으면 교회 전체의 도덕 체계가 카드로 쌓은 집처럼 무너질 수 있다"면서 동성애, 이혼, 낙태처럼 교회가 반대해온 관행들에 대한 자비와 교단의 개혁 등을 촉구하는 듯한 발언을 했지만, 해당 발언에 대한 해석을 두고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교황은 또 지난 2015년 12월 '자비의 희년'(Jubilee of Mercy) 기간에 한해 사제들이 낙태 여성을 용서할 수 있도록 했는데, 당시 교황청 대변인은 "이번 조치는 낙태의 죄가 지닌 무게를 축소하려는 것이 결코 아니며, 자비를 베풀 가능성을 좀 더 넓히는 것일 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