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만도 통과시킨 개식용 금지법, 한국도 가능할까

정치권에서도 '개식용 금지 입법 발의' 한 목소리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2017-11-26 13:48 송고
박소연 케어 대표가 24일 개고기 금지 입법 위한 국제 콘퍼런스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24/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박소연 케어 대표가 24일 개고기 금지 입법 위한 국제 콘퍼런스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24/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대만 등 개식용을 금지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우리나라도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개식용 금지를 담은 동물보호법을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혀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대만은 올 4월 개·고양이 식용을 법으로 금지했다. 대만에서 개식용을 금지하는 동물보호법 통과에 앞장선 왕유민 의원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개식용 금지 입법을 위한 국제 콘퍼런스'에 참가해 "사람들의 공감대를 충분히 형성한 뒤 법안을 발의했다"고 말했다. 

대만에서 개식용 금지를 입법화할 수 있었던 것은 개고기를 먹는 사람들이 줄어든 데다 대만의 동물단체와 국회의원의 꾸준한 노력이 있었던 덕분이라는 것이다. 대만 동물보호단체 '이스트'(EAST)의 유민 대표는 "대만은 한국과 달리 개식용이 산업화 되지는 않았다"며 "한국은 개식용 금지 입법에 앞서 잔인한 개도축 방식부터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개식용 종식을 위한 입법 발의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개식용 금지법안 발의를 약속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88서울올림픽 이후 개식용 문제가 공론화된지 30년이 됐다"며 "대한민국이 주저하고 있는 사이 대만 등 국가는 변화한 시대상에 맞춰 개고기 금지법을 제정했다"고 지적했다.
한정애 같은당 의원은 "우리 사회는 과거 못 먹고 못 살던 시대를 한참 지나왔고 국민 의식과 식생활도 많이 달라졌다"며 "이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때로 개식용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문화와 제도는 시대에 따라 바뀌며 개식용도 마찬가지"라면서 "개식용 산업이 내리막길이지만 아직 해당 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있으니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는 동물단체와 정치권이 힘을 모아 문재인 정부에서 개식용 종식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토리를 입양 보내면서 개식용을 금지해 달라고 대통령에게 강력히 얘기했다"며 "표 의원이 개식용 금지법안을 내겠다고 했으니 이번 정권에서 개식용 문제가 종지부를 찍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news1-10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