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샘표 대리점주, 본사에 뿔났다…결국 대리점협의회 출범

대리점주 20명 가입…본사에 정례회의 요구
본사가 협의회 출범 방해 '의혹'도 제기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2017-11-24 06:40 송고 | 2017-11-24 09:09 최종수정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샘표식품의 일방적 업무지시와 차별적 대우에 대리점주들이 단체 대응에 나섰다. 기존 친목 모임에서 한 단계 나아간 '전국 샘표식품 대리점협의회'를 발족했다.

대리점협의회는 앞으로 본사와의 정책 협의를 통해 반품 문제 등 상대적으로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할 계획이다.
협의회에 참여한 한 대리점주는 "최근 몇 년 동안 일방적이고 하향식 본사 정책을 따라야만 했다"며 "협의회를 통해 대리점주의 의견을 전달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치겠다"고 말했다.

◇샘표 대리점협의회 공식 출범…"불합리한 부분 개선"

24일 업계에 따르면 샘표식품 대리점주들은 전날 KTX 광명역에서 모임을 갖고 전국 샘표식품 대리점협의회를 출범하기로 했다. 현재 20여명이 가입 의사를 밝힌 상태다.
기존에도 대리점주 친목회가 있었지만 본사와의 협상에서 제 역할을 못 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새로운 대리점협의회가 만들어졌다.

대리점협의회는 앞으로 대리점주의 의사 단일 창구로서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대표적인 부분이 반품 조건이다. 현재 샘표식품은 반품 제품에 대해 유통기한 7개월 이상 남았다면 공급가의 80%를, 3~6개월 남으면 50%를 보상 중이다. 유통기한이 2개월 이하로 남았거나 지난 제품은 공급가의 20%를 지급한다.

이에 대해 대리점주협의회는 유통기한이 45일 이상 남았다면 100%를, 45일보다 적다면 50%를 보상할 것을 요구했다. CJ제일제당과 대상 청정원, 오뚜기 등 다른 식품업체와 유사한 보상 기준이다.

프로모션 상품 공급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현재 일부 샘표식품 대리점주는 본사로부터 행사 품목과 물량을 차별 공급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뉴스1>이 입수한 샘표식품 '본부행사표'에도 프로모션 상품 목록이 대리점별로 차이 났다.

일부 대리점주는 관련 부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준비 중이다. 해당 대리점주는 "본사에 행사 상품을 요청했지만 거의 받지 못했다"며 "인근 대리점에 부탁해서 물량을 구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리점협의회는 이와 함께 본사와의 회의를 정례화하고 정책 변경 시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 News1
© News1

◇"불이익받을 수 있다"…협의회 결성 방해 의혹도

샘표식품 본사가 대리점협의회의 결성을 방해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대리점주들은 본사 직원과의 만남이나 전화통화에서 "대리점협의회에 참여하지 마라", "함께 오래 일해야 하지 않느냐"는 압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한 대리점주는 "본사 담당 직원이 협의회에 참여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며 "생존과 연계된 부분이라 부담을 많이 느꼈다"고 말했다.

현재 대리점주가 협의회 조직을 만드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없다. 국회에는 대리점들이 단체를 만들어 본사와 거래 조건을 협의할 수 있게 하는 법안도 발의된 상태다.

개별 대리점은 본사와의 거래상 지위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본사의 일방적인 계약조건 변경 등 거래 조건상 불이익을 받더라도 사실상 거부하기가 어렵다. 이에 대리점사업자단체의 구성과 가입·활동을 이유로 공급업자가 대리점에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법안의 골자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율단체에 대해 이해당사자가 개입해 방해한 것은 부당하다"며 "법을 통해 문제점들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샘표식품 관계자는 "협의회 결성에 대한 방해 공작은 없었다"고 답했다.


k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