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당 "文정부 檢특활비 100억 상납의혹 규명 청문회하자"

검찰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맞불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7-11-19 15:26 송고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자유한국당은 19일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수사에 맞서 청문회를 열고 검찰이 법무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의혹을 밝히자고 맞불을 놓았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무부에 얼마를 상납했는지,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얼마를 상납받았는지 분명히 밝히라"며 이렇게 요구했다.
검찰이 올해 특수활동비 285억원 중 105억원을 법무부에 보냈다는 전날 언론 보도를 인용해 검찰이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을 구속한 것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두 사람은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에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장 수석대변인은 "4년간 (국정원 특활비) 40억원을 갖다 바친 사람과 1년간 (검찰 특활비) 105억원을 갖다 바친 사람 중 누구의 죄가 더 크냐"며 "뇌물죄를 지은 사람이 뇌물죄를 지은 사람을 긴급체포하고 포승줄에 묶어 구속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사 잘 하라고 마련해준 특활비의 절반을 검찰이 인사권과 지휘권을 쥔 법무부에 갖다바친 것이 바로 뇌물"이라며 "한국당은 검찰의 특활비 뇌물 상납 사건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열어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수석대변인은 "책임자를 색출해 엄중 처벌하고 만약 여의치 않으면 국정조사까지 고려하겠다"고도 엄포를 놨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의 13억 환치기 사건, 권양숙 여사의 640만불 수수 사건, 정상문으로부터 받은 정체불명의 3억원 사건에 대해선 아무리 고발해도 꿈쩍도 않고 있다"며 "검찰은 권력의 하명수사에 찌들어 괴물이 돼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직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권력의 충견이 돼 하명수사를 계속한다면 정권이 바뀐 뒤 또 다시 하명수사에 허덕이며 결국 잡범수사나 하는 기관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권력으로부터 당당하게 독립해 국민을 위한 검찰이 돼라"고 촉구했다.


kuk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