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MI "국내 해양치유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해야"

(부산·경남=뉴스1) 박채오 기자 | 2017-11-15 13:54 송고
해양 치유자원 발굴 및 산업 육성 렵력 지자체로 선정된 전남 완도군의 바다 전경 .(완도군 제공) 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해양 치유자원 발굴 및 산업 육성 렵력 지자체로 선정된 전남 완도군의 바다 전경 .(완도군 제공) 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지난 10월 해양수산부가 ‘해양 치유자원 발굴 및 산업 육성 협력 지자체’를 선정한 가운데 해양치유자원의 치유효과에 대한 연구·개발 등 해양치유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0월 해양 치유자원 발굴 및 산업 육성 협력 지자체로 경남 고성군, 경북 울진군, 전남 완도군, 충남 태안군 등 지자체 4개소를 선정했다.
선정된 4개 지역은 지역별 해양치유자원 효능검증과 함께 치유 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치유관광산업은 삶의 질 향상과 경험주의 관광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웰니스, 휴식, 휴양을 테마로 성장하고 있다.

세계 웰니스 연구소(Global Wellness Institute)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웰니스 시장의 경제적 가치는 약 4000조원으로 세계 경제 생산의 5.1%를 차지한다.
이 가운데 웰니스 관광산업은 약 638조 원 규모로 연평균 6.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일반 관광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3.4%와 비교할 때 2배에 가깝다.  

그러나 국내 치유관광은 산림분야에 집중하고 있어 외국의 해양치유산업에 비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프랑스는 해양요법을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활용하며 사회보험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독일은 치유휴양지인 쿠어오르트를 중심으로 해양치유를 지원하고 있다.

독일 전역에 350개 이상의 쿠어 오르트가 운영 중이며 이 중 해양치유욕 및 해수욕 쿠어오르트는 32개소이다.

일본의 해양치유 산업은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클러스터 개발로 이를 생산·판매·연구하는 종합단지를 갖추고 있으며 심층수, 해니, 해조, 광선, 에어로졸 등을 이용한 해양치유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은 “기존의 산림분야 중심 치유관광에서 해양치유관광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해양자원을 활용한 복지서비스 개발로 해양치유산업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림치유지도사와 같은 전문인력(해양치유지도사)을 양성하기 위한 인력 양성센터 설립 및 관련법(해양치유에 관한 법률 등) 제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수부의 이번 해양치유 연구협력 지역 선정은 지역의 고유한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체류형 해양관광 모델을 발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각 지역별 해양치유자원의 치유효과에 대한 R&D를 진행해 지역별 해양치유 거점 육성, 체계적인 해양복지서비스 제공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cheg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