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韓-투발루, 해양수산 전 분야 협력 강화...15일 양해각서에 서명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2017-11-15 06:00 송고
© News1
© News1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15일 투발루 수도 푸나푸티에서 '한-투발루 간 항만개발 및 해안방재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남태평양의 작은 도서국 투발루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매년 5mm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어 전 국토가 수몰위기에 처해 있다. 작년 11월 투발루 총리가 우리측에 해수면 상승 대응을 위한 지원을 요청해, 올 8월부터 투발루 해안방재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해안방재 뿐 아니라 해양수산 전 분야에 걸쳐 투발루와 우호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앞으로 양국은 해안방재 분야의 기술과 경험을 교류하고, 인적 자원 교류 및 교육 훈련사업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해안방재 분야 뿐 아니라 항만 시공 등 보다 넓은 분야에 대해 양국 및 제3국이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공동 참여하고, 국제기구에서 지원하는 해안방재분야 사업 참가 시에도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권준영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앞으로 해양수산 분야 전반에 걸쳐 양국 간 협력이 증진되고, 내년 유엔 개발계획(UNDP)에서 녹색기후기금(GCF)로 추진 예정인 투발루 해안방재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sc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