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립한국문학관, 서울 용산가족공원에 건립 추진"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구상단계부터 창작지원, 유아때부터 문학체험"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17-11-08 17:00 송고 | 2017-11-22 15:32 최종수정
8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1층 소강당에서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열렸다.© News1
8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1층 소강당에서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열렸다.© News1

주로 집필 단계나 책이 나온 후 시행되어왔던 문인들을 위한 창작지원이 구상단계부터 시행된다. 또 공공도서관에 작가 1명이 상주해 문학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공기관 상주작가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아울러 용산가족공원 내 국립중앙박물관 옆 부지가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의 후보지로 결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8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1층 소강당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문학진흥기본계획'(안)의 수립을 위한 1차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는 2015년 말 국회를 통과한 문학진흥법에 따라 문체부가 5년마다 수립해야 하는 진흥기본계획의 내용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문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체부는 지난해 '문학진흥법' 시행(8월4일) 직후에 구성된 문학진흥특별전담팀(TF)의 논의 및 전문가 자문을 거친 결과를 토대로 지난 2월24일에 출범한 문학진흥정책위원회와 함께 기본계획안을 입안했다.

기본계획안은 △문학인들이 안정적으로 창작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 및 자생기반이 미흡한 지역문학 활성화 등을 위한 '문학 창작 지원 확대' △독자 및 일반 국민들의 문학 향유 기회 및 문학 활동 기회 확대 △문학 대중화 등을 위한 '문학 향유 기반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한국문학의 세계화 및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이산문학 및 남북문학 교류 활성화 등을 위한 '한국문학의 해외 진출 및 문학 교류 강화' △문학 진흥 정책의 실효성 제고,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등 '문학 진흥 인프라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4개 전략과제, 15개 단위과제, 57개 실행과제로 구성됐다.
진흥정책위 부위원장인 강형철 시인이 발표한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문인들에 대한 문학창작지원이 단계별로 지원 또는 지원이 확대된다. 즉 작품 집필 단계 뿐 아니라 구상단계, 집필, 발표, 발표 후 사후지원 등으로 나눠 지원되어 기존에 아무 지원이 없던 구상단계에서도 1개월 이내 집필공간, 취재활동에 따른 경비가 지원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5개 기관이 하고 있는 문학창작공간 지원은 2021년에는 10개 기관으로 확대된다. 폐지, 변경된 우수문예지 발간지원사업 및 아르코창작지원금 지원 사업을 복원하고 사후지원이었던 세종도서 사업도 확대한다.

또 다른 특징적인 내용은 공공기관 상주작가 프로그램이다. 강 시인은 "작가의 창작지원 외에도 안정적으로 창작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이 프로그램은 시민들의 문학 향유를 돕는 목적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전국 공공도서관 한 곳당 작가 1명을 상주배치해 문학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또 초·중·고등학교 내 명예문예교사를 파견하는 프로그램을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시행한다는 내용도 계획안에 포함됐다.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거대 생활권역별로 문학관, 북카페, 전문서점, 도서관 등을 연계한 문학활성화 단지를 만든다는 계획도 수립되었다. 일반인들을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문학활동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이 담겼다. 유아 및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이도서관 등에 문학창작 및 체험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청소년, 노장년대상 문학향유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기존에 해외진출 시도가 적었던 중견, 신인 작가의 해외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 번역되는 작품의 장르도 다변화, 언어권도 다양화한다는 계획을 담았다.

또 계획안에 따르면 문학진흥정책위원회는 3차례 심의를 거쳐 용산공원 내 국립중앙박물관 부지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의 최적 후보지로 의결했다. 문체부는 연내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협의체'를 구성해 주변 지역과의 생태·문화적 적합성을 검토한 뒤 부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 협의체에는 문학계, 환경·도시계획·건축 분야, 시민단체 전문가, 서울시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하지만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시민 일부는 "문학관이 왜 박물관의 부속이 되어야 하냐"며 용산공원 내 문학관 부지 결정을 반대했다. 

한국문인협회 이사 겸 국제펜클럽한국본부 이사인 이혜선 시인은 "계획안에 포함된 '생애 주기별 문학활동 기회확대'에서 무엇보다도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젊은 부모, 예비 부모의 육아교육과 문학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현승 시인은 창작지원금의 금액을 현실화하고 범위를 넓히며, 창작지원금 수혜를 일종의 문학상 수상처럼 여기도록 해 독자들의 관심을 끌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정우영 시인은 실무기구 없이 정책이 시행되는 것 아닌지를, 문체부 직원들의 잦은 이동으로 5년 뒤 계획안을 평가할 때 당사자가 아무도 없어 문제가 될 가능성을 지적했다. 또 "문학생태계를 두로 살피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체질개선 방안은 보이지 않는다"며 "문학환경을 아예 바꿀수 있는 뼈대 구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성달 소설가는 "문체부 공무원들에게 문학진흥법이 문학인에게 주는 특별한 지원이라는 인식을 버리고 또 조급한 성과주의를 가져서도 안된다"고 조언했고 방현석 소설가는 "한국문학번역원이 1차적으로 집중해야할 과제는 언어권의 다양화 및 번역역량 강화"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날 지적되는 여러 사항들을 보완해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토대로 내년에 다양한 사업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8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1층 소강당에서 열린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참석자 일부가 용산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반대했다.© News1
8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1층 소강당에서 열린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참석자 일부가 용산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반대했다.© News1



ungaung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