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상남도 버스 3일 새벽 파업예고…경남도 비상수송대책 마련

경남도, 비상수속대책본부 구성…대체차량 투입 등 대비

(부산ㆍ경남=뉴스1) 남경문 기자 | 2017-11-02 20:19 송고
경남도청 전경 2017.11.2/뉴스1 © News1
경남도청 전경 2017.11.2/뉴스1 © News1

경상남도 버스노조가 3일 새벽 4시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경상남도가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나섰다.

2일 경상남도에 따르면 경남버스노조(전국자동차노조연맹경남지역조합)는 임·단협이 결렬됨에 따라 3일 오전 4시부터 파업을 예고했다.
버스 노-사는 지난 7월 28일부터 6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으나 버스 노조의 임금 7%(145만4700원) 인상, 근무 일수 1일 단축 등 4개 사항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는 지난달 17일 경남지방 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쟁의행위 여부 찬반 투표를 진행, 찬성 95%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에 지난 1일 경남지방 노동위원회의 조정안을 거부하고 파업을 결정했다.

파업예고 대상은 진주, 통영, 사천, 밀양, 거제 등 5개 시와 의령, 함안, 남해, 하동, 함양, 거창, 합천 등 7개 군이다.
사측은 지난 1일 경남지방 노동위원회에 중재신청을 접수했으며 지방노동위원회는 중재신청이 제출됨에 따라 오는 16일까지 15일간 중재조정을 진행한다.

이번 노조의 파업결정에도 개별 협상을 통해 먼저 협상을 완료한 시외버스 1개 업체와 창원, 김해지역 시내버스, 공동협상 대상 업체가 아닌 양산, 창녕, 고성, 산청지역의 시내·농어촌버스는 정상 운행한다.

도는 버스 노·사가 끝까지 원만한 임금협상을 끌어낼 수 있도록 설득하는 한편,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먼저, 도시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해 시·군 비상수송대책을 총괄하고, 시내 전역의 버스승강장에 시내버스 운행중단 안내문을 제작·게시해 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본부는 총괄반, 수송지원반, 홍보반 등 3개 반으로 구성된 상황실을 운영해 △비상상황 총괄 △관계기관과 협조체계 유지 △비상수송차량 운행상황 관리 △파업에 따른 각종 민원 접수처리 등도 담당한다.

시외버스의 경우 타도 운행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철도에 운행 횟수 증가를 요청하고, 시내 및 농어촌버스는 전 노선에 전세버스, 공무차량 등 가용차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창원, 김해 등 개별 협상을 완료해 정상운행 중인 지역의 경우 버스 연장운행과 운행횟수를 증가 및 예비차를 총동원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파업대상 지역 택시 부제해제(887대)와 승용차요일제를 전면 해제했다.

또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기관에는 출근시간 자율화, 중·고등학교 등교시간 자율화를 관련 기관에 요청했다.

도는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터미널에 공무원을 비상수송 안내 요원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박성재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중교통인 버스가 운행중단에 이르지 않도록 끝까지 노‧사를 적극 설득할 계획이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버스이용 시 파업여부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news234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