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미애 "朴정권 특활비 상납, 단군 이래 최악 도적질"

안봉근·이재만 긴급체포에 검찰 철저한 수사 촉구
'정치보복' 주장 한국당에 "귀 기울이고 입 다물어야"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11-01 09:26 송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 News1 이동원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 News1 이동원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검찰이 박근혜정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사용처 수사에 나선 것과 관련해 "단군 이래 최악의 도적질"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세금을 현찰로 따박따박 챙겨왔다면 역대 모든 부정부패를 능가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검찰은 전날(31일) 국정원 간부들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을 긴급체포한 바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이를 두고 여야간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여당은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고 야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다시 꺼냈다.

추 대표는 "문고리 권력에 의한 희대의 세금도둑질에 경악과 분노한다"며 "국가안위를 돌보는 정보활동에 배정된 특수활동비가 매년 10억원씩 4년간 40억원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서관에게 상납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은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을 특정 재벌의 쌈짓돈으로 탕진시켰다"며 "국민의 세금으로 보수단체를 동원하는 저급한 정치공작도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국가·국민의 혈세를 사사로이 사용한 이 불법행위들은 명명백백하게 검찰 수사로 밝혀져야 한다"며 "국가 예산을 기준과 원칙 없이 사용했음에도 거리낌 없었던 범죄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이를 두고 어찌 정치보복이라 할 수 있는 것인지 귀를 기울이고 입을 다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