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동연 "가산금리 모니터링해 최고금리·연체금리 낮출 것"

"서민금융센터 연내 42개로 확대…재기 돕겠다"

(서울=뉴스1) 이준규 기자 | 2017-10-23 11:20 송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News1 안은나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News1 안은나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한 번의 실패로 연체의 악순환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금융상담 인프라를 확충해 튼튼한 재기지원 사다리로 삼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 위치한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지원내용을 잘 몰라 혜택을 못 받는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연말까지 42개소로 확대하고 지자체가 운영 중인 금융복지상담센터도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상담창구에서 이용고객과 만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안내하는 등 일일 금융상담사로 활동했다. 그는 "서민과 취약계층이 손쉽게 금융상담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계기관장과 상담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아울러 글로벌 금리 상승 등의 여파로 최근 국내 대출금리가 오로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가산금리 등 대출금리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출금리 산정체계도 지속적으로 합리화하겠다"며 "최고금리 인하, 연체가산금리 인하 등을 통해 서민과 취약계층의 부담은 완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동행했다. 지난달 PLK테크놀로지, 사랑채움어린이집·신한은행에 이어 문재인 정부 경제팀의 세 번째 관계장관 합동 현장방문이다.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는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다수의 기관이 각각 운영하던 서민금융지원제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창구를 일원화해 2014년 설치한 기관이다. 서민금융 지원과 채무조정, 인근 지자체나 고용·복지센터와의 서비스 연계 등을 담당하며 현재는 전국에 39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find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