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규직 관심 없냐"…기관장이 계약직 여사원 성추행 의혹

시민단체, 피해자 대신해 인권위에 진정
"회식 등에서 10여 차례 신체접촉 및 성희롱 발언"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7-10-18 11:15 송고
한국여성사회복지사회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복지기관장의 계약직 여성 사원 성희롱·성추행 의혹을 폭로하고 있다. 2017/10.18/뉴스1 © News1
한국여성사회복지사회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복지기관장의 계약직 여성 사원 성희롱·성추행 의혹을 폭로하고 있다. 2017/10.18/뉴스1 © News1

시민단체가 한 노인종합복지관(복지관)의 기관장이 정규직 일자리를 제안하며 계약직 여성 사원을 성추행·성희롱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한국여성사회복지사회(한여사회)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의 한 복지관에 계약직 사회복지사로 고용된 사회초년생 A씨는 약 10개월간 회식 등 10여 차례 모임에서 복지관장 B씨로부터 지속적인 성추행 및 성희롱을 당했다"고 밝혔다.
한여사회에 따르면 B관장은 A씨에게 수차례 신체접촉을 하는 과정에서 같은 법인 내 다른 복지관의 정규직 일자리를 제안하기도 했다. 한여사회는 "계약직 신분의 피해자에게 회식 등 모임이 있을 때 교묘하게 '(정규직에) 관심이 없느냐'고 물어 피해자가 수치를 느끼게 했다"며 "피해자는 결코 그곳에 가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고 말했다.

A씨는 한여사회를 통해 "회식에 참여하지 못한다고 하면 '기회를 잃었다' '넌 아웃이다'라고 말해 두려움을 줬다. 팀장들도 저를 감싸주기보단 회식에 참여하길 유도했고 이것이 저를 직원으로서 대하는 것인지 여자로서 대하는 것인지 회의감이 많이 들었다"고 밝혔다.

한여사회는 인권위에 B관장의 성희롱·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보건복지부와 서울시가 여성사회복지사에 대한 성희롱·성추행을 근절하기 위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옥경 한여사회 공동대표는 "인권을 보장해줘야 하는 사회복지사가 동료 사회복지사를 성추행하고 인권을 침해한 것은 수용돼서는 안 될 일"이라며 "66만 여성사회복지사가 자신들의 인권을 지켜낼 수 있는지 한여사회가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