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B국정원 관제시위' 추선희 구속영장 청구(종합)

문성근 명예훼손·기업 금품 갈취 등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이유지 기자 | 2017-10-17 16:16 송고
국가정보원 관제시위 혐의를 받고 있는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2017.10.1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국가정보원 관제시위 혐의를 받고 있는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2017.10.1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검찰이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관제시위'에 나선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 대해 1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추씨에 대해 국가정보원법 위반과 명예훼손, 공갈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추씨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2009년부터 국정원 직원들과 공모, 각종 정치 이슈 관련해 국정원과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제시위'를 벌인 혐의다.

추씨는 이 과정에서 배우 문성근씨에 대한 허위사실을 적시, 명예를 훼손하기도 했다. 또 2013년 8월 대기업을 상대로 시위를 하고 이를 계속할 것처럼 해 기업으로부터 수천만원대 금품을 갈취한 혐의도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에서 국정원은 2011년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을 작성, 어버이연합과 같은 보수단체를 활용해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규탄집회를 여는 등 각종 심리전 활동을 수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이 작성 및 관리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문성근씨는 앞선 검찰 조사 후 "본인의 정치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국정원 내부 문건에는 '어버이연합에 돈을 지급해 1인시위나 규탄시위를 하라'는 등의 지시공작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어버이연합이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고 박 시장에 대한 규탄집회 등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추씨를 여러 차례 불러 관련 혐의를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구속영장의 명예훼손과 관련한 혐의는 문성근씨에 대한 부분만 포함됐다"면서도 "다른 관제시위 혐의에서는 박 시장에 대한 명예훼손이 포함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씨는 지난 10일 검찰 소환 당시 "노인들의 복지를 위해 중소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것이다. 국정원의 지원을 받은 적은 없다. 어버이연합도 피해자"라고 말했다.  

추씨는 원세훈 전 원장에 대해서도 "사진으로만 봤고, 알지도 못한다. 어버이연합은 시민단체지, 국정원 및 청와대로부터 이런 것(자금 지원)은 하나도 없다"며 국정원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어버이연합 회원들은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직후 국립서울현충원 앞에서 벌인 이른바 'DJ 부관참시' 퍼포먼스를 벌였는데, 검찰은 이 과정에도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당시 김 전 대통령의 추모열기가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될 것을 우려,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을 모의하는 등 각종 심리전 활동을 벌였다.

검찰은 추씨 신병을 확보, 국정원-어버이연합의 조직적인 공모 관계를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