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주시 "문화특별시 특별법 제정 범시민운동 전개"

연내 특별법(안) 수립 후 내년 범시민추진협 구성

(전주=뉴스1) 김춘상 기자 | 2017-10-04 07:00 송고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관련 토론회 기념촬영/뉴스1 DB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관련 토론회 기념촬영/뉴스1 DB

전북 전주시는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해 연내에 특별법(안)을 만들고 내년에 범시민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범시민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내건 핵심 지역공약이다. 7월에는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지역공약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특별법(안)은 천년이 넘는 역사성과 전통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전주를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성장시켜 문화를 통한 국가발전을 견인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이를 위해 6월과 7월, 9월 각각 1차례씩 총 3차례의 정책세미나를 열고 문화와 입법, 지방자치 등 여러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했다.

6월15일 열린 첫 세미나에서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 장관은 “전주는 한국을 위한 전통문화특별시의 거대한 꿈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국가적인 과제로서 전주의 지난 10년을 평가하고 한국의 전통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전주시 역시 전주만을 위한 전통문화특별시가 아니라 한국을 위한 전통문화특별시의 거대한 꿈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특별법 제정이 생각처럼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9월26일 열린 세미나에서 김기봉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대학원 겸임교수는 광주 아시아문화전당 사례를 언급하며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하면 정치권에 쟁점이 되고 논란이 될 수 있다”면서 “전주문화특별법 제정은 온전히 전주와 전북의 정치 역량에 달려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김승수 전주시장/뉴스1 DB © News1 문요한 기자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김승수 전주시장/뉴스1 DB © News1 문요한 기자

그동안 정책세미나 개최 등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의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주력해 온 시는 앞으로 범시민운동 전개 등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올 하반기까지 문화특별시 특별법(안)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에 학계와 문화계 인사 등으로 범시민 추진협의회를 구성한 뒤 특별법이 통과될 때까지 범시민운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국회 내 논란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치권과의 공조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별법이 제정되면 4대문과 전주부성, 전라감영 복원,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등 아시아 문화심장터 프로젝트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주문화특별시 특별법 제정은 전주가 한국 전통문화 재창조의 거점으로서 세계적인 도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기본계획 수립 등 문화특별시의 비전과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세미나와 포럼 개최 등 지속적인 의견 수렴과 공감대 확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mellotr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