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추석 선물, 조원진 등 일부 野의원들 반송

김영란법 등 이유…전임 朴정부 때도 소동
의전따라 전두환·노태우 등은 선물 안보내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김정률 기자 | 2017-09-29 13:04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들과의 만찬 회동에서 참석자들과 손을 맞잡은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청와대) 2017.9.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들과의 만찬 회동에서 참석자들과 손을 맞잡은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청와대) 2017.9.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청와대가 추석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 명의로 여야 의원들에게 추석선물을 보낸 가운데,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대구 달서구병)을 비롯한 일부 야당의원들이 이를 반송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조 의원은 친박(親박근혜)계 핵심인사 중 한명으로 꼽힌다. 다만 조 의원 측은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이전부터 거의 모든 선물을 반송해왔다는 설명이다.

보수야당에 몸담고 있는 한 중진의원도 문 대통령의 추석선물을 반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의원실 관계자는 문 대통령에 대한 비판 기조를 강하게 세우고 있는 상태에서 선물을 받기가 어려웠다고 전했다.

이어 선물이 온 시점과 관련 "공교롭게도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직후였다"고 덧붙였다.

지난 21일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국회 표결에 부쳐 처리할 당시, 자유한국당은 막판까지 반대 입장을 강조했고 바른정당도 '반대' 당론을 채택했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의 추석선물이 도착하자 선물을 받기에 마음이 불편했다는 설명이다.
보수야당에서 핵심 보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도 문 대통령의 추석선물을 반송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의원은 아직 선물이 미배송 상태인 것으로 알고 있고, 자신은 반송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전임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도 추석선물을 둘러싸고 소동이 있었다.

당시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추석선물을 받지 못했다고 했고 청와대는 배달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라면서 신경전을 벌였다. 청와대는 종반엔 조 의원이 선물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속 조 의원에 대한 선물 배달을 취소시켰다.

이외에도 표창원 민주당 의원 등이 당시 추석선물을 반송한 것으로 전해졌고, 이들 대다수는 반송 이유를 '김영란법 시행을 앞둔 만큼 국회의원들이 모범을 보이는 차원'이라는 설명을 내놨다. 다만 한편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한 반감 때문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청와대는 전직 대통령 측에도 추석선물을 보낸 가운데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는 선물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의전 프로토콜'에 따른 것"이라며 "전·노 전 대통령은 12·12사태와 5·18 광주민주화운동 등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아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했기 때문에 선물을 보내지 않았고 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에 수감 중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인 이희호 여사,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 이명박 전 대통령 등에게 추석선물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