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기무사, 고위공직자 동향파악 '1처' 전면폐지…조직개편

'대테러·경호' 조직 보강…빅데이터사업추진단 신설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 2017-09-29 10:00 송고
서울 용산구 국방부의 모습. 2017.3.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용산구 국방부의 모습. 2017.3.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국방부는 29일 고위공직자 등의 동향 파악을 주업무로 하는 국군기무사령부 1처를 전면해체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10월1일부로 기무사를 국민과 군의 개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고강도 개혁의 일환으로 군사정보 위주의 조직을 본연의 업무인 보안·방첩 중심으로 완전 재편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말했다.

우선적으로 1처를 해체해 관행적인 동향업무를 과감히 폐지 후 법에 근거한 신원조사 업무로 전환하기로 했다.

기무사 1처는 국방부 내부를 비롯해 각종 직할부대 등에서 장관을 비롯한 고위공무원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각종 업무를 감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해왔다. 과도한 동향파악과 권력 유착 의혹 등으로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돼 왔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국방개혁의 일환으로 기무사 1처의 전면폐지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기무사는 군사정보 분야도 국방 핵심이슈에 대한 사실 위주의 안정적 상황관리를 위해 융합정보실로 통합한다.

보안분야는 기존 군사보안 중심에서 방산보안을 강화해 방산 기밀 보호 및 비리척결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방첩분야는 테러 및 북핵 위협 고조에 따른 대응역량 확충을 위해 '국가(軍) 대테러·경호' 등 관련 조직을 보강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미래대비 새로운 업무영역 구축을 위해 빅데이터사업추진단을 신설하고 과학수사센터를 확충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국민의 눈높이와 시대적 상황변화에 발맞춰 비정상적인 관행과 불필요한 활동을 근절하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무사에 대한 고강도 개혁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playingj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