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전 학교급식 구조와 노동자 이해 기반된 대책 필요"

(대전ㆍ충남=뉴스1) 송애진 기자 | 2017-09-26 16:24 송고 | 2017-09-27 18:00 최종수정
26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News1
26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News1
대전지역 학교 급식 개선을 위해선 학교급식의 구조와 급식노동자에 대한 이해가 기반된 대책들이 마련되고,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26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친환경무상급식 대전운동본부 주최로 '봉산초 급식 사태 이후 1년 대전급식을 되돌아보다'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대전학교 급식을 위해 학부모, 시청, 교육청, 영양교사, 조리원 등 관계자들이 모여 대전 학교 급식 개선 상황을 살펴보고 상호협력 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경임 동서초 조리원은 “형식적인 만남, 검수, 회의와 같은 불만 접수 창고나 시정을 요구하는 자리도 필요하지만 학교 급식의 구조와 급식노동자에 대한 이해가 기반 된 대책들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조리원의 업무를 명확히 해 업무에 대해서는 조리원들이 자율적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즉각적인 배치기준 하향과 함께 급식실 크기에 맞는 적절한 청소인원 배치도 고려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광진 대전경실련 기획위원장은 “2016년도 봉산초 급식 사태 이후 여러 곳곳에서 불거져 나온 영양사(교사)와 조리원의 갈등과 이로 인한 급식의 파행, 지속되는 일부학교의 식중독 의심 사례, 최근 불거진 오븐크리너 다량 사용에 따른 언론 보도 등은 학교 급식에 대한 시민의 우려를 키우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면서 “교육청의 사후약방문식 대응과 학교 급식의 현장 구성원들의 학교 급식에 대한 접근방식이 조령모개 식”이라고 지적했다.

유난희 봉산초등학교 학부모는 “급식소위원회에서 세균수치 검사 및 세제잔류량 검사, 방사능 검사 수치 결과 보고 의무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급식실 및 급식납품업체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 급식실 운영비와 조리원인건비, 식재료 물가상승률에 다른 증액을 해야 한다”며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용빈 대전시청 농생명산업과 식품담당자는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의 안정적 설치 운영은 타시도의 벤치마킹 사례를 들어보면 친환경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공급체계 구축이 성공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대전시의 경우 농가구 수가 전체가구의 1.6%를 차지하고, 그중 친환경 인증을 받은농가는 23가구로 매우 열악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8월 친환경무상학교급식 지원조례가 개정돼 친환경학교급식지원 센터 설치 근거가 마련된 만큼 학부모단체, 교육청, 지역농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친환경학교습식지원센터 설치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thd21tprl@nate.co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