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충남도, 쯔쯔가무시 “조심, 또 조심” 당부

(충남=뉴스1) 심영석 기자 | 2017-09-26 14:18 송고
© News1

가을을 맞아 농작업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쯔쯔가무시증 감염 피해 주의를 당부했다.

26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쯔쯔가무시증은 매개체인 털진드기가 흡혈할 때 감염되는 질병이다.

밭일을 많이 하는 농촌 지역 거주자에게서 발병이 많으나 캠핑이나 등산 등 야외활동을 통한 감염 사례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체 감염자의 90% 이상이 9∼11월 발생해 농산물 수확기철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감염 시에는 오한과 고열, 두통, 기침 등 감기 증상과 함께 검은 딱지가 배, 가슴, 겨드랑이 등에 나타난다.

농작업이나 야외 활동후 감기 증상이나 검은 딱지가 발견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은 털진드기가 체내 침투하지 않도록 작업전 농작업복을 꼭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해야 한다.

또 농작업 시 풀 위에 그대로 앉지 말고, 농작업 후에는 작업복과 평상복을 분리 세탁하며, 귀가 후에는 즉시 샤워하는 것이 좋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업인 감염병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쯔쯔가무시병은 두류 및 과채류 수확, 볏짚 나르기 등의 작업을 할 때 발생 위험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농업인 스스로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을 지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yssim196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