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원 "美 B-1B 출격 당시 北 아무런 대응조치 없어"(종합)

"후발 조치로 비행기 이동, 동해안 쪽 강화해"
"北 DMZ 우발충돌 우려…선보고 후조치 지시"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김수완 기자 | 2017-09-26 10:38 송고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 © News1 안은나 기자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 © News1 안은나 기자

국가정보원은 미국이 전략폭격기 B-1B랜서를 북한 동해 국제공역에 전개하는 무력시위를 벌였을 당시인 지난 23일 북한에서는 아무런 대응 조치가 없었다고 26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미(美) 전략폭격기 북한 비행관련 정보위 간담회'자리에서 이렇게 밝혔다고 이철우 정보위원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미국 B-1B 출격 이후 비행기를 이동시키고 동해안 쪽으로 강화하는 후발 조치가 있었으나 당장 그날에는 아무런 조치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며 "북한 레이더에 잡혔는지 모르지만 자정 무렵에 들어가서 전혀 예상을 못한 것 같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북한이 DMZ(비무장지대), 휴전선 부근에서 강하게 선보고 후조치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며 "선조치하면 우발 충돌이 일어날 수 있으니 상당히 조심하면서 선보고 후조치하라고 한 듯하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미군 측에서도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 아직 반응이 없어 놀랄 것이라며 "지금까지 반응이 없는 것은 중국과 러시아와 상의를 하는 듯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이 잘 모르는 것 같아 B-1B 궤적을 공개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선보고 후조치에 대해 국정원 출신인 김병기 간사(민주당)는 "이전부터 있었던 지시"라고 부연했다. 

이밖에 정보위 소속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10월 미사일 발사에 대해 언론이 우려하고 있어 물어보니 '아직 정확한 것은 보고할 수 없다' '어느 정도인지, 몇천 km 인지 알 수 없으나 상당히 경계하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