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英런던도 '우버' 퇴출 방침…영업허가 갱신 불허

21일 내 이의제기하면 법원 심리 끝날 때까지 영업可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7-09-22 22:09 송고 | 2017-09-22 22:11 최종수정
영국 런던에서 한 스마트폰 이용자가 우버 앱 서비스를 구동 중인 모습. © AFP=뉴스1
영국 런던에서 한 스마트폰 이용자가 우버 앱 서비스를 구동 중인 모습. © AFP=뉴스1

앞으로 영국 수도 런던에서도 세계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를 이용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AFP통신에 따르면 런던교통공사(TFL)은 22일 "'우버 런던 법인'에 개인사업자 고용 허가를 내주기엔 적절치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TFL은 "(우버의) 운영방식은 잠재적으로 공공안전 및 안보와 관련된 많은 사안에 있어 기업의 책임성 결여를 보여준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영국 내에서도 그간 우버 운전자들이 연루된 성폭행 사건이 잇따랐으며, 최근엔 버킹엄궁 앞에서 발생한 흉기 테러사건의 범인들이 우버 차량을 이용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이에 따라 TFL은 오는 30일 만료되는 우버 런던 법인의 개인사업자 고용 허가를 갱신해주지 않는다는 방침.

사디크 칸 런던시장은 TFL의 이번 결정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인도 뉴델리와 뭄바이,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 등에서도 우버 영업을 위한 허가 갱신을 불허한 적이 있다.

그러나 현행 영국 법령상 우버가 TFL의 이번 결정으로부터 21일 내에 법원에 이의 신청을 한다면 허가가 갱신되지 않더라도 법원의 심리가 끝날 때까지 영업을 계속할 수 있다고 AFP가 전했다.

현재 런던엔 약 4만명의 우버 운전자가 있으며, 350만명의 고객이 이를 이용하고 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