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원 관제시위'의혹 추선희 "억울하다"…검찰, 재소환

전날 고강도 조사…추선희 "지원, 중소기업이 해줘"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이유지 기자 | 2017-09-22 14:37 송고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뉴스1 DB) 2016.4.22/뉴스1 © News1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뉴스1 DB) 2016.4.22/뉴스1 © News1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전방위적 여론조작 활동에 동원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의 추선희 전 사무총장이 22일 검찰에 재소환됐다.

국정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 추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렀다.  
추씨는 '국정원 직원을 만나 돈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사자가 본인을 누구라고 소개했나' '어떻게 알게 된 사이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억울하다"고 말했다. '국정원에서 지시받은 것은 없나'는 질문에도 "없어요"라고 잘라 말했다.
 
검찰은 어버이연합이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고 규탄집회 등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활동 내용과 경위, 자금지원 과정 전반을 조사하고 있다.

전날 검찰에 나와 11시간 넘게 조사를 받은 추씨는 국정원의 시위 제안이나 지원금을 받은 적이 전혀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조사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후원은 국정원에서 한 것이 아니었다. 중소기업이 해줬다. (국정원이 후원이나 협조요청을 한) 그런 것은 없었다"며 "조사 중이라 구체적을 말할 수는 없지만 검찰에 충분히 설명을 해 드렸다"고 말했다.
2010~2011년 죽전휴게소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한다는 40대 남성을 수차례 만나 한번에 200만~300만원 가량의 후원금을 받은 것이 전부라는 게 추씨의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이런저런 제안을 받기는 했으나 모두 거절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국정원이 박원순 서울시장 및 문화·연예계의 정부 비판세력에 대해 조직적인 전방위 압박을 벌여왔다는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2011년 10월 박 시장이 보궐선거 당선 직후 국정원이 작성한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문건에는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의 집회·항의방문 등을 독려하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