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ITㆍ과학

암호화 화폐의 미래는?…전문가들이 말하는 7가지 예측

[박영숙의 미래여행]

(서울=뉴스1) 박영숙 세계미래보고서 2055 저자 | 2017-09-22 08:11 송고 | 2017-09-22 11:27 최종수정
© News1
2008년, 비트코인의 개발로 시작된 암호화 화폐시장은 그 동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세계적으로 급성장 해왔다.

전자화폐의 시조가 되는 비트코인 개발자의 가장 큰 발명은 기존 금융시스템의 중앙관리시스템에서 벗어난 분산화(decentralized)된 디지털화폐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199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중앙관리시스템을 이용한 디지털화폐를 만들려는 시도들이 있었지만 모두 실패하였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개발자 나카모토 사토시는 원래 인터넷 파일공유에서 쓰이는 피어투피어 네트워크(peer-to-peer network) 방식을 이용하여 암호화 화폐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였다.

비트코인의 성공 이후에 다른 많은 암호화 화폐들이 등장했고 사람들은 그것들의 미래와 흥망성쇠에 대해 의문점들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본 기사는 전세계 암호화 화폐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7가지의 예측으로 압축했다.

1.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전성기를 맞을 것이다

향후 5년에서 10년 동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굳건할 것이다. 비트코인보다 먼저 개발된 블록체인은 새로나온 이더리움과의 밀월을 시작했다. 현재 비트코인의 존재목적은 확실하지만 상업적 거래로서의 적용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과 이더리움은 부동산에 관한 정책에 영향을 주는 부동산물권보험 등을 개편할 수 있을 정도로 근본적으로 놀라운 기반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2. 아직 등장하지 않은 코인들이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현재로써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혁신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더욱 더 많은 성공적인 코인들이 등장할 것이다. 아무도 얼마나 많은 코인들이 성공을 거둘 것인지는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많은 수의 코인들을 수용할 시장이 있다고 단언한다. 아직 어떤 성공적인 코인들이 나올 것인지는 모르지만 올해나 내년에 한두개의 우세한 코인들이 등장할 것이다.

3. 부의 분배는?

암호화 화폐가 단시간에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수단임은 확실하다. 문제는 그 부의 분배가 특정적인 사람들에게만 돌아간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착취당할 뿐이다. 전문가들은 코인이 처음 발행될 때 조달하는 사람들에 의한 시장조작과 내부거래가 만연하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 점을 주의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새로운 기술의 시작 단계에서는 모두 이런 일이 벌어진다고 말한다. 하지만 강경론을 외치는 전문가들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시장이 엄격히 규제되어야 하며 단호한 법적인 집행이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4. 투자의 환경이 변한다.

기업들이 투자자들을 찾아서 헤매는 그런 시대는 이제 끝이 난다. 누구나 쉽게 인터넷에서 투자자를 찾을 수 있는 세상이 오면 물리적 거리나 지리적 위치 따위는 더 이상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투자를 받기 위해 코인을 발행하여 ICO(initial coin offering)를 하는 것 또한 새로운 방법이다.

5. 새로운 규칙 및 법규들이 생겨날 것이다

아직 초창기이기는 하지만 사업환경과 거래고객들에 맞추는 방향으로 법규들을 만들어가고 있다. 스위스나 싱가포르, 에스토니아는 이미 쉽고 빠르게 새로운 기술과 순응하도록 법규의 골조를 마련하고 있다. 이들은 지정학적 법적 의무를 없애고 기업재무에 혁신을 줄 수 있는 중심지로서의 변화를 추구한다. 전문가들의 생각은 암호화 화폐가 앞으로 투명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6. 암호화 화폐의 투기는 줄어들 것이다

오늘날 암호화 화폐의 가격이 급격히 출렁이면서 투기꾼들은 좋은 날들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곧 시장이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말한다. 암호화 화폐들이 매일 상한가를 치고는 있지만 기존의 화폐시스템을 이기기 위해서는 사용 사례가 필요하다. 온 세계 사람들이 만나고 소통하려면 교역 매개물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서 거래를 위해서는 달러만 지불하는 것이 아니고 국제통화시스템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지금 보다 더 많은 국제적인 거래가 생겨날 것이고 이에 상응하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7. 암호화 화폐는 기업 및 은행이 더 개선되도록 압력을 넣을 것이다

오늘날의 카드사들은 막대한 수수료로 이득을 챙기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 화폐의 사용은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더 싸게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거래의 대안으로써의 암호화 화폐의 확산은 기존 기업과 은행들의 서비스들을 개선하게 하는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은행들에게는 현실적인 수수료를 책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다른 기업들도 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 매매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된다. 하지만 은행 전문가들의 생각은 부정적이다. 그들은 현재 은행들이 쉽게 수수료 가격 등을 변동할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2brich@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