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동연 "취약차주 맞춤 지원하고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

8차 경제현안간담회 주재…"가계부채대책에 부동산대책 효과도 검토"
"국내경제 견조해 북핵리스크 크지 않으나 면밀히 점검"

(서울=뉴스1) 이준규 기자 | 2017-09-14 16:26 송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9.14/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9.14/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정부가 준비 중인 가계부채 대책과 관련해 "면밀한 실태조사를 토대로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에 중점을 둔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제8차 경제현안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가계부채 데이터베이스(DB)와 개인신용평가기관과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업권별·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차주의 상환능력 등도 분석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보다 정밀한 대책 수립을 위해 이미 발표된 부동산대책(8·2 부동산대책)에 따른 금융규제 강화 효과와 이번 대책의 효과를 다양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오늘 논의하는 내용 등을 토대로 세부 내용을 보완해서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발표 시기와 관련해서는 "가계부채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고 있다. 쾌도난마식보다는 시간을 두고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해 9월 내 발표가 어려움을 시사했다.

최근 북한의 제6차 핵실험 등으로 인한 대외건전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연이은 도발로 금융과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했지만 우리 경제의 견조한 펀더멘털 등을 감안할 때 외국인 투자자금의 급격한 대규모 유출이나 국내 외화유동성 상황의 급격한 악화로 확대되지는 않을 전망"이라며 "금융시장도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북한 도발의 빈도와 위험성이 높아지면서 지속적으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글로벌 신용평가사들도 지정학적 불안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등 투자심리가 악화될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한다"며 "북한 리스크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 간 공조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최근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 외화유동성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협력을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find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