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민주당 지도부 "트럼프와 '불법체류 청년 보호' 합의"

"DACA보호와 '국경 장벽 건설 제외'한 대책 마련에 합의"
'국경 장벽 건설' 관련, 백악관과 세부 내용 '이견'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2017-09-14 16:06 송고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의원은 13일(현지시간) 다카(DACA·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프로그램) 보호 대신 미국-멕시코 국경 보안 대책을 일부 마련하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자료사진) © AFP=뉴스1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의원은 13일(현지시간) 다카(DACA·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프로그램) 보호 대신 미국-멕시코 국경 보안 대책을 일부 마련하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민주당 지도부가 13일(현지시간) 불법체류 청년 보호를 대가로 미국-멕시코 국경 경비를 강화하기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의원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찬 회동을 "대단히 생산적이었다"고 평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공동 성명을 내고 "다카(DACA·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프로그램)를 보호하는 법률을 신속하게 제정하고 국경 장벽 건설을 제외한 국경 보안 패키지 법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백악관은 민주당 지도부가 발표한 '국경 장벽을 제외한' 국경 안보 대책을 합의했다 세부 내용에는 일부 입장 차이를 보였다.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민주당 지도부가 공동성명을 발표한 뒤 트위터를 통해 "다카와 국경 안보 두 가지 모두 논의하기는 했지만, '국경 장벽'을 제외하자는 것에 확실히 동의한 것은 아니다"라고 이견을 표했다. 
백악관은 앞서 성명에서 민주당 지도부와의 만찬을 '건설적'이라고 평가하며 회동 자리에서는 세금 개편안·국경 안보·다카·사회기반시설·무역 문제와 관련한 초당적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가 오갔다고 전했다.

이 같은 백악관의 태도에 슈머 원내대표의 보좌관 맷 하우스는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국경 장벽을 계속 밀어붙일 것을 분명히 했다"며 "단지 이번 합의안에 (국경 장벽 건설 내용이) 들어가지 않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국경 장벽 건설 기금 문제는 이번 다카 법안 논의가 아닌 예산 관련 회담에서 자세히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합의안을 투표를 통해 법안으로 확정하기 위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 의원들을 설득해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 있다. 공화당 지도부는 지난 주 트럼프가 자신들을 제쳐놓고 민주당 지도부와 재정 협상을 타결한 것에 앙금이 남은 상태다.

하지만 공화당 지도부 역시 다카 폐지로 야기될 혼란을 피하고자 이날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다카 문제를 논하는 등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어, 비교적 설득이 원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5일 다카 제도를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폐지를 위한 입법절차를 위해 6개월의 유예기간을 뒀으며, 기존 대상자는 다음달 5일 전까지 1회에 한해 연장신청을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한인 청년 1만 명을 포함해 불법 체류 청년 약 80만 명이 추방 위기에 놓였다.


seungh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