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몰카 뿌리뽑는다" 정부-포털, 즉시 차단·삭제 나선다

방통위, 인권침해 영상물 대책 관련 기업간담회 개최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2017-09-07 18:14 송고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뉴스1 © News1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뉴스1 © News1 


몰래카메라에 의한 불법 음란동영상, 이른바 '리벤지 포르노'가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와 인터넷업계가 손을 맞잡았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주재로 7일 오후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열린 '인권침해 영상 대책관련 인터넷기업 간담회'에서 몰카 등 인권침해 영상물이 인터넷에 유포되지 않도록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KAIT 등이 네이버와 페이스북 등 인터넷기업들과 협력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비롯해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 임현재 구글코리아 전무, 박대성 페이스북코리아 부사장 등이 참석했고, 여성가족부와 법무부 등의 관계자도 참석했다.

방통위는 몰카로 인한 인권침해 영상물이 인터넷에 떠도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몰카 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와 피해자 보호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시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방통위는 이 자리에서 웹하드 사업자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연말까지 인권침해 영상물 집중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밝히며, 사업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효성 위원장은 "몰카같은 인권침해 영상물은 한번 유포되면 삭제가 어렵고 피해자의 정신적·경제적 피해가 심각한 실정"이라며 "방통위는 지난 8월부터 몰카 등 인권침해 영상물이 유통되지 않도록 집중단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불법영상이 인터넷에서 즉시 차단·삭제되고 유통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사업자들도 인권침해 영상물의 경우 무엇보다 신속하게 차단하고 삭제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자율규제시스템이 적극 작동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답했다.


sho21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