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페북에 3천개 올라온 러시아 정치 광고…트럼프 위해?

여론조작 논란 러시아 회사가 주도한 듯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2017-09-07 14:42 송고
페이스북이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러시아 측에서 미국 대선 전후로 여론 호도를 위해 페이스북에 3000건의 광고를 의뢰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햇다. © AFP=뉴스1
페이스북이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러시아 측에서 미국 대선 전후로 여론 호도를 위해 페이스북에 3000건의 광고를 의뢰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햇다. © AFP=뉴스1

러시아가 지난해 미국 대통령 선거의 전후로 여론 호도를 위해 페이스북에 3000건의 광고를 의뢰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페이스북은 6일(현지시간) 페이스북 뉴스룸 블로그를 통해 "러시아 요원들이 2015년 6월부터 2017년 5월 사이 '분열적 메시지'를 담은 광고에 10만달러(1억1291만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2년여에 걸쳐 470개 가계정과 가짜 페이지가 연관돼 3000개의 개별 광고가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스(NYT)는 페이스북 관계자의 말을 인용, 이번에 이용된 가짜 계정이 과거 여론 조작으로 논란이 된 러시아 회사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가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광고 중 대부분은 미국 대통령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사회 분열적'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증폭 시키는 것에 중점을 뒀다. 성 소수자 권리나 인종 문제, 이민과 총기 규제 관련 등 사회적으로 의견 대립이 첨예한 주제에 관한 내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시기부터 반(反)이민 정책을 주장하고 총기 규제 철폐 지지 움직임을 보였으며, 당선 뒤에는 백인우월주의자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 등 차별적 언행으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페이스북은 광고 중 25%에 원하는 지역에서만 광고가 집행되도록 하는 '지역 타깃팅'이 돼 있었다고 밝혔으며 2016년보다 2015년에 러시아에서 의뢰한 듯한 광고가 더 많이 집행됐다고 덧붙였다.

아담 쉬프 민주당 하원의원(캘리포니아)은 "아직 많은 질문이 남았지만, 이번 조사 결과는 러시아 측에서 우리 선거에 영향을 끼친 양상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통찰"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은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러시아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선거진영 관계자들 간에 공모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도록 러시아 측이 미국 정치에 관여했다는 '러시아 스캔들'에 휘말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 AFP=뉴스1



seungh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