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장외투쟁 한국당, 의원·당협위원장에 인원 할당 동원령 '잡음'

동원 결과 보고 후 평가자료로 활용…"압박 느껴"
홍준표 "인원 동원 강요 안 해" 발언 후 공문 발송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17-09-06 18:52 송고
© News1
© News1

오는 9일 대규모 '장외 투쟁'을 예고한 자유한국당이 소속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에게 동원령을 지시하고, 그 결과를 향후 평가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히면서 불만이 새어 나오고 있다.

국회의원이나 원외 당협위원장 1인당 100~300명을 모을 것을 지시한 공문을 홍문표 사무총장 명의로 발송했는데, 보좌진 등에서 인원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6일 뉴스1이 입수한 한국당 공문에 따르면 한국당은 오는 9일 오후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리는 '문재인 정권 5천만 핵인질·공영방송장악 저지 국민보고대회'에 동원할 '목표 인원'을 당협위원장과 국회의원 등에 내려보냈다.

이 공문을 살펴보면 한국당은 서울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에게 300명을 모으라고 지시하고 있다. 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이보다 낮춰 국회의원 200명, 원외 당협위원장 150명을 동원하라고 돼 있다. 그밖에 지역은 국회의원 200명(전세버스 5대), 원외 당협위원장 100명(전세버스 2대)으로 제시해 뒀다.

공문은 또 전체 참석 규모를 4만6600명으로 추산하며 "각 당원협의회 및 국회의원실은 참석 협조 인원 달성을 필히 준수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행사 이후인 11일까지 참석자 수(사진첨부) 등 동원령 결과를 제출하라고도 돼 있다. 제출한 결과 보고는 당협 평가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경고 문구도 적혀 있다.

앞서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안보 의원총회에서 "주말에 국민보고대회가 있다. 마음에 드시지 않는 분은 참석하지 않아도 된다"며 "인원을 동원하기 어려우면 굳이 강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한마음이 돼서 나아가는 길에 동참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홍 대표가 동원령을 강제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으나, 공문을 발송하고 할당까지 부여한 만큼 압박이 될 수밖에 없다는 토로를 내놓고 있다. 특히 향후 공천 등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상당한 부담이 된다는 전언이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공문이 6일 왔고 행사는 9일이다. 단 3일 동안 이 인원을 어떻게 모으나"라며 "보좌진 가족을 총동원해도 어렵다. 결과보고까지 하라고 하니 압박이 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안보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9.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안보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9.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h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