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극형 운운하며 南언론 비난한 北 강력 규탄한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17-08-31 18:13 송고
© News1 안은나
© News1 안은나
정부는 31일 북한이 '중앙재판소 대변인 담화'를 통해 언론인들의 정상적인 언론 활동을 비난한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이 "우리 언론인들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극형' 운운하는 비상식적인 위협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누차 밝힌 바와 같이 정부는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는 한 발짝도 물러서거나 타협하지 않는다는 확고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인들의 정상적인 보도 활동에 대한 위협은 언론 자유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자 내정간섭 행위로 상대방에 대한 존중에 기반을 둬야 할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은 우리 국민에 대한 위협을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보호를 위한 필요한 모든 조치들을 취해나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중앙재판소 대변인 담화를 통해 북한사회 내부실상을 담은 책을 소개한 국내 일부 언론사 기사를 비난하며 해당 언론사 대표와 기자에게 "공화국 형법에 따라 극형에 처한다는 것을 선고한다"고 위협했다.

이 책은 한국 특파원으로 근무했던 외국 기자들이 최근 발간한 '조선자본주의공화국'이란 것으로 북한은 이 책에 대해 "우리의 현실을 악랄하게 헐뜯고 왜곡 날조한 궤변들로 꾸며져 있다"고 주장했다.


letit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