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립생태원, 청각·시각 장애인 위한 이솝우화 발간

(서천=뉴스1) 유승길 기자 | 2017-08-31 10:33 송고
국립생태원이 발간한 점자 이솝우화 © News1
국립생태원이 발간한 점자 이솝우화 © News1

국립생태원이 2015년 발간한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이솝우화’(이하 이솝우화)를 청각‧시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영상도서와 점자도서 등 2가지 형태로 발간했다.

31일 생태원에 따르면 ‘이솝우화’는 40편의 우화와 그 속에 담겨있는 생태 정보를 담은 아동용 도서로 지난해 1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청소년권장도서, 같은 해 7월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수과학도서로 각각 선정된 바 있다.

청각 장애인용 수화영상도서는 40편의 이야기를 5~10분 길이의 영상으로 각각 제작, 원하는 동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도서의 제작에는 동화와 생태정보를 구연하는 수화통역사 2명이 영상에 음성 내레이션과 자막을 함께 제공, 비장애인들도 활용할 수 있다.

시각 장애인용 점자도서는 ‘풀어쓰기 방식’을 적용하는 점자의 특성상 총 2권으로 제작됐다.

도서의 내용은 보편적인 방식인 천공방식을 사용, 원본과 동일하게 제작했고 점자와 일반 글자를 혼용해 장애인과 비장애인들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발간물은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9월 초부터 전국 장애인 도서관 및 청각‧시각 장애인 관련 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된다.

특히 수화영상도서에 쓰인 영상은 국립생태원 누리집 또는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에서 31일부터 볼 수 있다.

이희철 원장은 “이번 도서 개발은 우수한 콘텐츠들을 접하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국립생태원의 발간 도서를 개발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여부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즐길 수 있는 생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사회적 가치 확산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솝우화 수화영상© News1
이솝우화 수화영상© News1



yucic@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