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이케 日도쿄지사, 간토대지진 추도문 '거부' 이유는

도쿄신문 "희생자 수 6000명 논란에 입장 바꿔"
한국학교 부지 임대 취소 이은 '극우 본색' 평가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7-08-24 12:19 송고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자료사진) © AFP=뉴스1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자료사진) © AFP=뉴스1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지사가 작년과 달리 내달 1일 열리는 간토(關東)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를 보내지 않기로 해 파장이 일고 있다.

24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고이케 지사는 취임 첫 해였던 작년엔 전임 지사들과 마찬가지로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냈었지만 올해는 입장을 바꿔 주최 측의 추도문 요청을 거절했다.
이에 대해 도쿄도 관계자는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고이케 지사가 내달 1일 도쿄도 위령협회 주최로 열리는 간토대지진 희생자들을 위한 대법요에 참석해 "(지진 당시) 숨진 사람 모두에게 애도의 뜻을 표하기로 했기 때문"에 이번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엔 추도문을 보내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조(日朝)협회 등 추도식 주최 측은 도쿄도의 이 같은 결정이 "지진 당시 조선인이 학살된 사실을 부정하는 것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 일본 정부도 올 4월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에 관한 내용이 담긴 조사 보고서를 내각부 홈페이지에서 삭제해 논란이 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도쿄신문은 도쿄도 관계자 등을 인용, 고이케 지사의 올해 추도문 요청 거부가 대지진 당시 조선인 희생자 수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간토대지진'이란 일제 강점기였던 1923년 9월1일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일대를 진앙지로 해서 발생한 최대 규모 7.8의 대지진을 말한다.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 내에선 치안불안 상황을 틈 타 "조선인들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약탈을 하며 일본인들을 습격하고 있다"는 유언비어가 나돌았고, 그 결과 최대 6000여명에 이르는 재일(在日)조선인이 무차별 학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매년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이 열리는 요코아미(橫網)정 공원 내 추도비에도 "(대지진 당시) 잘못된 책동과 유언비어 때문에 6000여명 정도의 조선인이 소중한 생명을 빼앗겼다"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일본 간토 대지진(자료사진) © News1
일본 간토 대지진(자료사진) © News1

그러나 올 초 도의회에선 이 같은 조선인 희생자 수에 대해 "근거가 희박하다"는 등의 주장이 제기됐고, 그 결과 도쿄도 측에서도 추도문 문제를 재검토하게 됐다는 게 도쿄신문의 설명이다.

도쿄도 관계자도 대지진 당시 "(조선인 희생자가) 6000명이란 게 맞는지 틀린지는 알 수 없다는 게 도쿄도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보수 우익 성향의 고이케 지사가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관련 문제와 관련해서도 '본색'을 드러낸 것 같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본 내 최대 우익단체 '일본회의' 회원인 고이케 지사는 이전에도 극우적 행보를 보여 논란이 된 적이 있기 때문이다.

고이케 지사는 환경상 재임 시절이던 2005년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으며, 2011년 '재특회(재일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 모임)' 주최 강연 땐 "한국이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에 동조했었다.

고이케 지사는 이후에도 일본 정부가 위안부 강제 연행을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河野) 담화'의 재검토를 요구하는가 하면, 작년 도쿄도지사 취임 후엔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전 지사가 약속했던 도쿄 제2한국학교 건립을 위한 부지 임대 방안을 '백지화'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일본 여성 정치인 중 몇 안 되는 차기 총리 후보군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고 있는 인물인데다, 도쿄 도민들로부터 최고 70%대에 이르는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상황인 만큼 향후 도정(都政)에서도 계속 보수 우익 성향을 드러낼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