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30여곳 압수수색…고강도 수사(종합)

수사착수 하루 만에 대대적 강제수사 돌입
검사·수사관 수십명 보내…조만간 참고인 소환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조재현 기자 | 2017-08-23 11:05 송고
국가정보원. /뉴스1
국가정보원. /뉴스1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을 통한 여론조작 의혹 등과 관련해 검찰이 23일 수사 대상자들에 대한 대규모 압수수색에 나서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국정원이 민간인 외곽팀장 김모씨 등 30명을 대상으로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한지 이틀만, 검찰이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지 하루만이다.

민간인 댓글부대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이날 "국정원 수사의뢰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인터넷 외곽팀장 김모씨 등 관계자 주거지와 이들이 소속된 국정원 퇴직자 친목단체인 양지회, '이명박과 아줌마부대'가 전신인 늘푸른희망연대의 사무실 등 30여곳에 대해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수십명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휴대전화 등 관련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국정원의 수사의뢰와 관련해 공공형사수사부에 사건을 배당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팀에는 김 부장검사를 필두로 공공형사수사부와 공안2부(부장검사 진재선) 검사, 일선 청에서 파견된 검사 등 수사검사 10여명을 투입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앞서 원세훈 전 원장 재임기간 중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알파(α)팀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고, 18대 대선 직전인 2012년 4월에는 30개까지 확대 운영됐다고 밝혔다.

TF는 팀장 30명에 대한 신원과 그 소속을 모두 확인하고 지난 11일과 14일, TF의 중간조사 자료와 함께 이들의 명단을 검찰에 넘 넘겼다.

이들은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자유주의진보연합, 선진미래연대, 자유한국연합, 늘푸른희망연대, 애국연합, 양지회 등 소속으로 대부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지단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혁발전위는 이들이 현재 민간인 신분임을 고려해 검찰에 수사의뢰를 권고했고 국정원은 이에 따라 21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수사의뢰를 받은 뒤 이들 팀장 30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계좌추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계좌추적과 TF로부터 넘겨받은 국정원 내부 직원들의 진술서, 압수물을 분석하고 조만간 30명의 인터넷 외곽팀장을 줄소환해 국정원 직원들과 공모한 혐의와 이들에 대한 예산지원 관계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silverpap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