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수사의뢰…본격수사 시작(종합)

조사 보고서와 국정원 내부 직원 진술서도 첨부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이유지 기자 | 2017-08-21 19:12 송고 | 2017-08-21 19:17 최종수정
국가정보원. 
국가정보원. 

국정원이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확인한 인터넷 외곽팀장 30명에 대해 21일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국정원이 공식적으로 검찰에 수사의뢰하면서 이제 공은 검찰로 넘어왔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국정원에서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관련 민간인 외곽팀 팀장 김모씨등 30명에 대해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로 수사의뢰를 해왔다"고 밝혔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정원은 30명에 대한 수사의뢰와 함께 22일쯤 추가 조사 보고서와 국정원 내부 직원 진술서도 첨부할 예정이다.

개혁발전위 관계자는 "국정원 직원들로부터 받은 진술서를 통해 30명의 인터넷 외곽팀장들이 국정원 직원들과 공모한 혐의가 있는지 확인해 달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의 수사의뢰는 개혁발전위가 지난 14일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당시 국정원 직원의 요청에 의해 댓글활동에 참여한 인터넷 외곽팀장인 민간인 30명을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한 것에 따른 조치다.
개혁발전위 산하 적폐청산 TF는 앞서 원 전 원장 재임기간 중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알파(α)팀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고 18대 대선 직전인 2012년 4월에는 30개까지 확대 운영됐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자유주의진보연합, 선진미래연대, 자유한국연합, 늘푸른희망연대, 애국연합, 양지회 등에 소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을 노골적으로 지지하거나 정부를 비판하는 인사들에게 '종북' 프레임을 씌우는 일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외곽팀은 대부분 별도 직업을 가진 예비역 군인, 회사원, 주부, 학생, 자영업자 등 보수·친여 성향으로 개인시간에 활동한 것으로 TF 조사결과 드러났다.

TF는 팀장 30명에 대한 신원과 그 소속을 모두 확인했지만 이들이 현재 민간인 신분인 만큼 조사할 권한이 없다고 판단해 검찰에 수사 의뢰를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국정원은 검찰의 요청으로 11일과 14일 두차례 TF로부터 중간조사 결과 자료를 넘기면서 인터넷 외곽팀 30명에 대한 명단도 이미 검찰에 넘겼다.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고발이나 수사의뢰가 들어올 것을 대비해 새 진용을 꾸리고 수사 채비를 해왔다.

2013년 댓글수사팀이 속속 서울중앙지검으로 재집결했다. 진재선 공안2부장, 김성훈 공공형사수사부장 등이 2차장 산하의 주요 공안부서에 둥지를 틀었고 2013년 수사팀 일원이었던 이상현 제주지검 검사(43·33기)와 이성범 대전지검 검사(41·34기)를 서울중앙지검에 파견검사로 합류했다.  

검찰은 국정원의 수사의뢰건을 곧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르면 이번주 30명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시작하는 등 '사이버 외곽팀'을 중심으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silverpap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