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캐나다에서도 反이민 극우집회…"국경 통제 하라!"

최근 급증한 난민에 불만
7월 난민수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2017-08-21 14:54 송고
캐나다 국기를 흔들며 반이민을 부르짖는 극우단체 라 뭐트  © AFP=뉴스1
캐나다 국기를 흔들며 반이민을 부르짖는 극우단체 라 뭐트  © AFP=뉴스1


미국을 뒤흔든 반(反)이민·극우단체 시위가 이웃 캐나다에까지 확산됐다. 캐나다 퀘벡주 퀘벡시에서 20일(현지시간) 극우주의자들의 대규모 집회와 이들을 반대하는 맞불 시위가 열렸다. 대형 충돌은 없었지만 수년간 인종 갈등이 대두되지 않았던 캐나다의 평화로운 일상이 흔들렸다.

CBC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이날 퀘벡시에서 백인우월주의를 주장하는 극우 단체 라 뭐트(La Meute)의 집회가 수시간 진행됐다.

200여명의 라 뭐트 회원들은 퀘벡 주의회 앞까지 행진을 지속했다. 일부는 행진 중 '삶의 질과 나라의 안전을 지키길 바라는 것은 인종주의나 제노포비아가 아니다'라는 플래카드를 들었고 또 다른 사람들은 '표현의 자유'를 외쳤다.

라 뭐트는 그간 온라인에서 저스틴 트뤼도 행정부의 관대한 이민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왔다. 이들은 최근들어 미국에서 건너오는 아이티 출신 난민 등에 강한 불만을 품고 정부에 국경 통제를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캐나다 극우 단체 라 뭐트가 20일 트뤼도 행정부의 이민정책에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AFP=뉴스1
캐나다 극우 단체 라 뭐트가 20일 트뤼도 행정부의 이민정책에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AFP=뉴스1


라 뭐트의 이날 시위는 맞불 시위로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300여명의 맞불 시위대는 라뭐트에 수류탄·의자 등을 집어 던지고 경찰과 몸싸움을 벌여 불법 시위로 규정됐다.

캐나다 CTV뉴스는 맞불 시위대를 '극좌'라고 표현했다. 경찰이 맞불 시위대를 저지하면서 라 뭐트는 이날 오후 6시까지 행진을 지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퀘벡주의 반이민 정서는 최근 미국을 통해 들어오는 난민이 늘어나면서 확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지난 5월 아이티 난민들의 임시보호대상자(TPS) 신분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시사하면서 미국 국경을 넘어 캐나다로 넘어온 난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졌다.

보수 매체 내셔널포스트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미국 국경을 통해 들어온 난민은 약 6800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2920명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

이날 대체적으로 평화롭게 진행된 라 뭐트 시위는 최근 미국 버지니아주 샬러츠빌과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 극우주의와 맞불 시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보스턴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 집회에는 1만 5000여명이 모여 반나치, 반파시즘을 외치며 인종차별을 규탄했다. 큰 충돌은 없었지만 20여명이 체포됐다. 같은 날 캐나다 벤쿠버에서도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집회에 4000여명이 참여했다.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이날 라 뭐트의 집회를 '인종주의적 작은 집단'이라고 규정해 규탄했다. 트뤼도 총리는 "우리는 캐나다인과 퀘벡인이 그 작은 집단으로 대표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열려 있고 서로 존중하며 자애로운 사람들"이라고 덧붙였다.
20일 캐나다 퀘벡주 퀘벡에서 반이민 집회와 이에 맞서는 맞불 시위대가 충돌해 경찰이 긴급 투입했다. © AFP=뉴스1
20일 캐나다 퀘벡주 퀘벡에서 반이민 집회와 이에 맞서는 맞불 시위대가 충돌해 경찰이 긴급 투입했다. © AFP=뉴스1



yjw@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