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 열릴까…여야, 입장차 뚜렷

野3당 "김이수 후보자와 연계 검토…與 "정치공세"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17-08-20 18:04 송고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여야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를 두고 기존의 입장에서 한발도 물러서지 않는 등 팽팽한 대치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20일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특히 야 3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표결과 연계할 수 있다는 뜻까지 밝히면서 정부·여당을 향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당은 이미 이 후보자를 두고 "'망사(亡事)'의 수준인 문재인정부의 인사 참사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사건"이라고 비난하면서 김 후보자와 연계 방안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역시 이 후보자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굳힌 상태에서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김 후보자의 본회의 표결과 연계할지 당의 총의를 모은다는 계획이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외에서 "이 후보자의 건이 본회의에 간다면 김이수 후보자의 (인준동의안) 표결에 큰 영향을 줄수 있다"며 "이 후보자의 건은 철회하라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이 후보자 '불가' 방침을 이어온 바른정당은 김 후보자의 본회의 표결을 위해서는 이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가 전제 조건이라는 입장이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 이날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 지명 철회와 관련해 정부 여당이 헌법재판소 취지도 모르는 정치 공세라고 반박했다"며 "정부 여당은 헌법재판소를 정치적 지향의 각축장 정도로 인식하는 것 아닌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반발을 '정치공세'로 규정하면서 "인사청문회라는 최소한의 소명조차 거부하는 것이야 말로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맞서고 있다. 

하지만 야3당의 공조 속 결국 이번 김이수, 이유정 후보자의 인사에 대한 공은 정부 여당에게 돌아가는 모습이다. 

이에 정부여당이 야3당의 공조를 뚫을 인사를 강행할 수 있지, 아니면 결국 야권의 뜻대로 이 후보자를 지명철회 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