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개식용 종식, 소비·공급 억제 동시에 이뤄져야"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활동가 토론회 개최…법 개정·국제 연대 필요성도 제기

(서울=뉴스1) 이병욱 기자 | 2017-08-17 18:26 송고 | 2017-08-17 19:01 최종수정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카라 더불어숨센터 지하 1층에서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대표 임순례)의 '개식용 종식을 앞당기기 위한 활동가 토론회'가 열렸다.© News1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카라 더불어숨센터 지하 1층에서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대표 임순례)의 '개식용 종식을 앞당기기 위한 활동가 토론회'가 열렸다.© News1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대표 임순례)는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카라 더불어숨센터 지하 1층에서 '개식용 종식을 앞당기기 위한 활동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진경 카라 상임이사는 '개식용 종식의 실현을 위한 한국 동물보호 운동의 전략과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전 이사는 "개식용 종식을 위해서는 소비 억제와 함께 공급 억제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면서 "개식용업자들이 헌법소원과 식용견 합법화를 주장하는 내막에는 지금과 같은 상황을 연장하여 최대한 영업 이익을 확보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식용개업자들 역시 스스로 이 산업의 전망을 개시장 5년 이내, 개농장 10년 이내로 보고 있지만 개고기에 대한 수요가 줄어도 대형 개농장은 장기간 존속하며 줄여든 수요를 흡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라는 앞서 10개월간 경기도 김포와 여주, 강원도 원주, 경북 김천 등 일부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를 진행해 개농장 사육실태를 점검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국내 3000곳에 가까운 농장에서 한해 100만마리 이상의 개들이 식용으로 도살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사육 실태는 가축분뇨처리시설 신고 의무(18평 이상)가 있는 개농장이 최소 2862개로 확인됐다. 이들 개농장에서 최소 78만1740마리의 개들을 사육했다. 개농장 1곳당 평균 273마리다. 신고되지 않은 중소규모 개농장까지 고려하면 개농장 수와 사육 마리수는 이 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준원 다솜 대표, 김복희 코리안독스 대표, 박운선 행강 대표, 황동열 팅커벨프로젝트 대표가 토론자로 나서 각각 ▲재래 개시장 대응, 현황과 전망 ▲식용 개농장 현장과 개식용 종식을 준비하며 ▲개식용 종식을 위한 한국 동물보호 운동의 과제 ▲평창을 앞둔 개식용 반대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김준원 다솜 대표는 "현재 서울·경기권에는 개시장이 경동시장과 모란시장이 있는데 경동시장은 작년 기준 개를 계류장에 전시하며 도살하는 곳이 6곳과 개지육만 판매하는 7~8곳이 존재했는데 이 가운데 지난 5월 1곳이 완전폐업하고, 1곳은 계류장과 도축시설을 철거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현재 다솜에서 지자체 및 경찰과 연계해 매주 1회 이상 합동단속을 벌이고 있는데 앞으로 남은 업소들도 계속 계도하고 압박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복희 코리안독스 대표는 "사육 두수가 적은 개농장들은 폐업을 하거나 전업을 하지만 오히려 몸집을 늘리는 대형 농장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문 닫는 개농장들의 개를 수거해 경매장을 통해 다시 다른 대형 개농장으로 옮기는 전문 업자들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또한 "궁극적으로는 열악한 동물보호법 아래에서는 개식용 농장의 개들을 살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므로 동물보호법의 개혁만이 답"이라고 주장했다.

개식용 종식을 위해서는 법의 개정과 국제적인 연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운선 행강 대표는 "엄연히 동물보호법이 존재하고 있지만 문제는 법안에 반려동물의 올바른 정의가 없다는 것"이라며 "시민들의 의식 변화도 중요하지만 동물보호단체들은 정부와 국회, 사법부 등에 보다 강력한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골 마당개를 비롯해 동물등록제의 사각지대에 있는 개들도 식용으로 팔려나가는 상황을 고려하면 농장들의 전업을 유도하는 것도 완전한 개식용 종식으로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개식용을 막을 수 있는 강력한 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황동열 팅커벨프로젝트 대표는 "한국의 개식용 산업은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거부감을 일으키며 지탄을 받고 있다"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6개월여 앞둔 이 시점에서 정부와 올림픽준비위원회가 문화올림픽, 환경올림픽을 표방하면서 잔인무도하고 야만적인 개식용 산업을 존립시키는 것은 모순적"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어 "동계 올림픽 기간중 평화적인 방법으로 한국의 개식용 산업이 존재하고 있는 현실을 알리고, 이러한 것들의 시정을 요구하는 한국인들이 많이 있으며 국제적인 연대와 동참을 호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wook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