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당, '전술핵 재배치' 당론 채택…반대 의견도(종합)

김광림 정책위부의장 선출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 2017-08-16 17:10 송고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권한대행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정책위의장 임명안에 반대 의견이 나오자 난감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7.8.1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권한대행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정책위의장 임명안에 반대 의견이 나오자 난감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7.8.1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주한미군의 전술핵을 한반도에 재배치 하는 이른바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 직후 "전술핵 배치를 당론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이나 우리 당이 당론으로 정하기 전에 더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이 정부가 사드 배치를 지연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고 '코리아 패싱' 등이 우려되기 때문에 전술핵 재배치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등 전략적 생각을 해야 한다"며 당론 채택 배경을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국민 64%이상이 (전술핵 재배치에) 찬성하는여론조사결과도 보도됐기 때문에 우리도 움직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정부와 협의를 해나가고 국제사회에서도 언급하기 위한 전략적 측면에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유류세, 담뱃세 인하에 대해서는 "오늘 논의되지 않았다"며 "이 문제는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안보는 급박하게 돌아가고 국민들이 불안해하기 때문에 전술핵 배치에 대한 당론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반대 의견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진다. 
 
현실적으로 미국이 전술핵 재배치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고 배치된다 하더라도 북한이 핵배치 지역을 선재공격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또한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도 예상되며 북한에 대한 비핵화 요구 명분도 없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반도 근해에 있는 잠수함에 핵을 싣는 방법으로 북한의 핵을 억제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한 참석 의원은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정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은 사의를 표한 이현재 전 정책위의장의 후임으로 김광림 의원을 정책위의장에 선출했다.

일부 의원들은 지난 정책위의장은 역임한 바 있는 김 의원이 또다시 정책위의장직을 맡은 것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김 정책위의장이 정기국회, (전임자의) 남은 임기동안 정책위의장을 하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다"며 "아마 3선의원들께서 소외감을 느끼시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광림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추천한 이유와 또 이번 정기국회에서의 역할에 대해 충분히 설명드렸고, 그 부분에 대해 수긍해주고 박수로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선출됐다"고 거듭 강조했다.

단 이날 의총에서 정책위부의장은 발표되지 않았다. 


song6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