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ITㆍ과학

"공유경제와 에너지 선도기업"…테슬라, 차의 가치를 뛰어넘다

[박영숙의 미래여행]

(서울=뉴스1) 박영숙 세계미래보고서 2055 저자 | 2017-08-09 12:22 송고 | 2017-08-09 17:42 최종수정
© News1

최근 테슬라 자동차의 주식 가격은 테슬라의 납품 능력에 대한 우려와 점차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고 있는 여타 자동차회사와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테슬라 자동차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테슬라 자동차는 자동차 회사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테슬라 자동차는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술기업이다. 또한 공유경제와 에너지 산업의 선도적 기업이다. 테슬라 자동차는 자동차 산업계에 통합과 데이터 분석, 우아함을 가져온다.

테슬라 모델 S는 ‘도로 여행의 우주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차는 다른 어떤 자동차와도 다르게 움직이며 빛처럼 빠르고 부드럽고 매끈하다. 모델 S에 비하면 BMW i3, 메르세데스 B클래스, 닛산 리프, 셰비 볼트와 같은 다른 전기자동차들은 낡은 기술을 다시 포장한 것같이 느껴진다. 마치 아이팟과 카세트 플레이어를 비교하는 것과 같다. 모델 3도 절반의 가격이기는 하지만 모델 S와 같이 훌륭할 것으로 기대한다.

테슬라 자동차는 처음부터 바퀴가 달린 컴퓨터로 설계되었다. 거의 모든 기능들은 소프트웨어로 제어된다. 따라서 테슬라 자동차는 구글 검색이나 애플 시리처럼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기능을 최적화한다. 테슬라는 수십억 마일에 달하는 운행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른 자동차 회사보다 훨씬 빠르게 완전 자율주행 능력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모델 3 등 모든 신차에는 향후 출시될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센서들이 장착되어 있다. 테슬라 자동차는 라이벌 회사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2016년 7월,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 자동차는 테슬라 네트워크라고 부르는 자동차 공유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테슬라 네트워크는 테슬라가 직접 관리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이며 완전 자율주행 테슬라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 자신의 차량을 공유서비스에 제공할 수 잇고 필요한 경우에 바로 소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엘론 머스크는 이렇게 설명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하루 중 5~10%만 사용된다. 따라서 자율주행자동차의 근본적인 경제적 유용성은 일반 자동차보다 몇 배 더 높다.’ 테슬라 자동차는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차량공유경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며 차량공유경제는 운송산업을 변화시키고 자동차 시장을 붕괴시키게 된다.

테슬라는 자동차 산업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테슬라 자동차의 기본은 또 하나의 기술 플랫폼인 배터리다. 테슬라의 파워월은 야간이나 정전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 전력을 저장하는 충전식 리튬 이온 배터리이다. 이 제품은 테슬라가 판매하고 있는 태양광 지붕 타일을 보완하고 있다. 태양광 지붕 타일은 일반 지붕 타일처럼 보이며 가격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머스크는 이 제품을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가 부드럽게 통합되고 원활하게 작동하는 아름다운 태양광 지붕’이라고 표현했다. 이 제품은 음악과 전화기, 컴퓨터를 하나의 기기에 통합한 우아한 장점을 가진 애플 아이폰과 같은 제품이다.

테슬라 자동차는 자동차 소유권을 수익창출원으로 만드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태양광 발전을 수익을 창출하는 기기로 만든다. 주택소유자는 초과 에너지를 다른 주택소유자와 공유하고 다른 테슬라 자동차 충전소에 전기를 공급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급속하게 확산시켜 거의 모든 곳에서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게 만든다.

대규모 차원에서 보면 테슬라는 전력회사에 그리드 스케일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공급한다. 이를 통해 전력회사는 생산 규모를 늘리고 원가 상의 이점을 확보할 수 있다. 테슬라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정부에 세계 최대 규모의 129MWh 전력 저장 장치인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입찰했다. 최대 출력 100MW 급 파워팩(PowerPack)으로 129MWh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 배터리 팩은 제임스타운 근방의 혼스데일 풍력 농장(Hornsdale Wind Farm)에 건설되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담당하게 된다. 이 배터리 팩은 3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다. 머스크는 이 시스템을 100일 이내에 건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테슬라는 자동차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하는 것과 마찬가지고 이 이 설비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에너지 저장 작업을 최적화하게 된다.

테슬라는 생산의 문제가 있고 제품 인도 시기를 놓쳤다. 그러나 그것이 기술 기업이 움직이는 방식이다. 기술기업들은 크게 생각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세상을 변화시킨다. 그들은 극도로 낙관적인 예측을 하고 시기를 놓친다. 투자자들은 패닉에 빠지고 주가는 하락한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는 달을 향해 쏘고 있으며 훨씬 많은 것을 얻는다. 이것이 바로 기술 기업들이 중력을 무시할 수 있으며 가장 귀중한 것을 얻게 되는 이유다.


2brich@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