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애플 이어 아마존도…강화된 中 사이버 보안법에 굴복

AWS 현지 사업자 "우회 SW 사용금지" 이메일 전송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2017-08-02 14:41 송고
아마존 로고. © AFP=뉴스1
아마존 로고. © AFP=뉴스1

애플이 중국 정부의 검열 압력에 굴복한데 이어, 아마존 역시 중국의 엄격한 규제를 이행하기로 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아마존웹서비스(AWS) 중국 사업자인 베이징 신넷 테크놀로지는 지난달 28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중국 현지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당국의 광범위한 인터넷 차단 시스템을 우회하는 어떠한 소프트웨어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신넷 서비스센터 직원은 "사용자가 해당 지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제공되던 서비스 및 웹사이트가 차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용자 중 이런 소프트웨어나 불법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넷이 고객들에게 보낸 서한은 중국 공안부와 통신 규제 당국의 지침에 따라 발송됐다고 전했다. 아마존은 NYT의 전화 및 이메일 응답을 거부했다.

이 이메일은 중국 정부가 중국 통신 규제를 우회하는 소프트웨어 차단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는 복잡한 인터넷 차단망을 통해 시민들이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외신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것을 막고 있다. 중국의 광범위한 통신 규제 시스템은 일명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으로 불린다.

지난 주말에는 애플이 아이튠스 앱스토어에서 가상사설망(Virtual Private Network, VPN) 앱을 삭제했다. 그간 사용자들은 VPN 앱을 통해 해외 웹사이트 접속해왔다.

지난 6월1일부터 중국에서는 새 사이버보안법(중화인민공화국네트워크안전법)이 발효됐다. 애널리스트들은 당 대회를 앞둔 민감한 시점에서 미국 기술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계속 남으려면 해당 사이버보안법을 따르도록 정부가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정부는 중국 기업들이 운영하는 VPN도 대거 삭제했다. 또한 사이버보안법은 불법 사이트에 접속한 공산당원들이 처벌받을 수 있으며 국내외 소셜미디어 계정을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달 애플은 중국의 사이버보안법에 부응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데이터센터를 중국에 세울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heming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