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상원, 트럼프에 "北·러·이란 제재법 빨리 서명하라"

펜스 "매우 빨리, 이번주 할것" 해명에도 '우려'
공화당도 "서둘러 서명하라…푸틴 보복 걱정없어"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2017-08-02 08:18 송고
미국 의회 앞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AFP=뉴스1
미국 의회 앞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AFP=뉴스1

미국 상원의원들이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과 러시아·이란 패키지 제재법안에 신속히 서명할 것을 촉구했다.

해당 법안이 여야를 불문한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의회를 통과한 지 닷새째다. 백악관은 아직 법안 서명일이나 관련 행사를 열 일정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마틴 하인리히(민주·뉴멕시코) 상원의원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우려된다"며 "여태 법안에 서명하지 않은 합리적이거나 타당한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집권 공화당의 코리 가드너(콜로라도)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두르라. 그리고 서명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 제재법안은 의회의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다"며 "법안 탓에 러시아가 보복할까 걱정하는 사람은 여기에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의회의 압박이 심해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법안에 사인할 결심을 내렸으나 '아직' 관련 절차가 진행되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방해하는 요소 같은 건 없다"면서 "지금은 법적 검토 절차가 이뤄지고 있으며 백악관이 이를 거친 다음 (트럼프는) 사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조속한 시점에"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구체적 시일을 '이번 주'라고 언급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의회에서는 야당인 민주당을 중심으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 지연이 러시아 내통 의혹 때문일 수 있다며 조속한 법안 서명을 압박했다.

크리스 머피(코네티컷) 상원의원은 "트럼프 행정부는 이 제재법안을 애초부터 원치 않는 것처럼 보였다"면서 "(트럼프가) 법안 서명을 하지 않는 게 서서히 이 행정부의 죄(러시아 내통 의혹)와 연관되기 시작했다"고 경고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패키지 제재법안 통과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 외교관 755명을 러시아에서 추방하는 조치 등을 발표했다.


icef0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