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말많은 한국당 혁신선언문 2일 발표 전망…"큰틀 합의"

'서민중심 경제노선' 등 쟁점 부분 합의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7-08-01 08:00 송고 | 2017-08-01 09:29 최종수정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혁신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혁신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일 혁신선언문을 발표할 전망이다.

'서민중심 경제노선' 등을 선언문에 포함할지 여부를 두고 위원들 간 쟁점이 됐던 부분에 대해 합의를 마쳤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31일 혁신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언문에 대한 합의가 거의 됐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지난달 28일 오전 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었다가 취소하고 잠정연기했다. 위원들 간에 선언문에 들어갈 개념들을 놓고 의견차가 있었기 때문이다.

혁신위 중 진보성향으로 꼽히는 최해범 위원이 '서민중심 경제노선'이란 개념을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언문에 '자유민주' '시장경제' '법치주의' 등 가치만 있다"며 "기득권 정당이라는 오명을 듣는데 서민경제 중심이라는 정체성을 가져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보수 성향의 위원이 "'서민경제'라는 용어를 선언문에 넣는 것은 반대하지 않지만 당의 노선으로 격상하는 것은 당 정체성에 문제가 생긴다"는 취지로 반대하며 마찰이 생겼다.
하지만 지난 주말 개별적인 의견 조율과 이번 회의를 거쳐 선언문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

이 대변인은 "'서민중심 경제'가 선언문에 들어가면 좌파의 '민중민주주의'라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됐다"며 "현실정치에서 그런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양측이 서로 이해시키는 과정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래 보수주의 이념이 경쟁만 강조하는 게 아니라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도 한다"며 "위원들 간 오해가 풀렸고 '소외계층을 보듬자'는 취지로 합의됐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 간 의견 차이를 보였던 부분에 대해 합의를 이룬 만큼 선언문 작성과 위원들 윤독, 자구수정을 거쳐 이르면 2일 발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혁신위는 선언문을 통해 보수정당 위기에 대한 진단과 한국당의 이념적 정체성, 혁신방향 등 큰틀의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4~5일 워크숍을 통해 구체적 의제와 혁신방안,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 혁신의 본질적 이슈에 대해선 대외적으로 알리지 못했다"며 "워크숍을 통해 정리한 뒤 다음주부터는 정기적으로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uk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