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정점' 이용주 소환…'제보조작' 수사 마침표 찍나

"이용주 조사에 따라 수사종료 여부 판단"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7-07-25 15:27 송고
'제보조작' 사건의 마지막 참고인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49)이 오는 26일 오후 3시 검찰에 소환된다. 사진은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용주 의원이 박주선 비대위원장, 박지원 전 대표와 대화하는 모습. 2017.7.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제보조작' 사건의 마지막 참고인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49)이 오는 26일 오후 3시 검찰에 소환된다. 사진은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용주 의원이 박주선 비대위원장, 박지원 전 대표와 대화하는 모습. 2017.7.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을 조사 중인 검찰이 수사 착수 한 달 만인 26일 제보의 보고체계 '정점'에 있던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49)을 소환한다.
이유미-이준서-김인원·김성호-이용주로 이어지는 '제보조작'과 '부실검증'의 책임 당사자들을 차례로 조사한 검찰수사가 이 의원을 끝으로 종결될 것인지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26일 오후 3시 이 의원을 제보조작 사건의 마지막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겠다고 25일 밝혔다.

국민의당도 성명을 내고 이 의원의 검찰 출석을 알렸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이 의원이 검찰에 자진출석하겠다는 뜻을 당에 공식적으로 밝혔다"며 "비록 참고인 신분이지만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19대 대선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대선캠프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 의원은 지난 5월5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채용 특혜 의혹 폭로 기자회견에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공명선거추진단 내 보고체계의 '정점'에 있던 인물이다.
특히 그는 1차 폭로 기자회견 직전인 5월4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40·구속)으로부터 문제의 카카오톡 대화록과 녹음파일 등을 건네받고도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은 채 공개하게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에 출석한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55·전 의원)과 김인원 전 부단장(55·변호사)은 "이 의원이 폭로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았다"며 이 의원의 의혹을 일제히 부정했다.

검찰은 이 의원이 공명선거추진단의 실무자로서 제보 검증 책임이 있는 '당사자'라는 점을 고려해 이 의원의 조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 그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정밀분석하기도 했다.

검찰은 당초 이 의원의 조사를 마지막으로 제보조작 사건의 윤곽을 잡고 수사를 종결한 뒤 이 전 최고위원의 기소와 함께 공명선거추진단 실무자의 신병처리를 결정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이날 조사에서 이 의원이 사전에 조작사실을 알고도 제보 폭로를 묵인·방관한 혐의가 포착되면 제보조작 사건 수사의 '후반전'이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의원의 신분이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될 경우 수사망은 공명선거추진단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다. 검찰도 "이번 주 수사종결은 '목표'일 뿐"이라며 "(수사기간이 연장될 것인지) 이 의원을 조사해가며 판단하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특히 이유미씨(38·여·구속기소)가 조작한 제보가 공명선거추진단으로 전달되기 전인 5월1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미리 조작된 자료가 담긴 바이버 문자를 건네받고 그와 통화한 바 있는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나 이씨에게 '구명문자'를 받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등 '당 지도부'도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검찰은 수사를 종료하기 전 박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받는 의혹에 대해서도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이 의원이 피의자로 있는 대선 관련 고발 건도 추가로 조사한다. 그는 지난 4월24일 '고용정보원, 문준용식 특혜채용 10여 건 발견'이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문씨의 고용정보원 특혜 채용 관련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월4일 "이 의원과 국민의당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괴담 수준의 가짜뉴스를 생산해 유포하고 비방했다"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 혐의로 이 의원을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이 의원 소환에 앞서 "그동안 조사한 것에 대한 정리와 추가 보완조사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dongchoi8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