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2의 두테르테'?…인니 대통령, 마약범 즉결처형 허용

"저항하면 총격하라"…초법적 처형피해 우려도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2017-07-24 14:43 송고 | 2017-07-24 15:11 최종수정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과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회담 모습© AFP=뉴스1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과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회담 모습© AFP=뉴스1

인도네시아가 경찰의 마약범 즉결 처형을 허용할 전망이다. 이웃나라 필리핀에서 벌어지고 있는 반(反)인권적 초법적 처형 피해가 답습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23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 21일 이슬람계 통일개발당(PPP) 행사 연설에서 마약범 소탕전을 진행하는 경찰에 더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그는 "인도네시아에 입국한 외국인 마약 범죄자들에게 특히 더 단호해야 한다. 그들이 조금이라도 (체포에)불응한다면 쏴버려라"고 했다. 이같은 발언은 인권 침해적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마약범 대응 방식을 답습하려는 것로 해석됐다. 

총 2억 5500만 인구 가운데 마약 이용자가 600만명가량 이른다는 집계가 나오면서 위도도 대통령은 "마약으로 인한 위기 상황"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인도네시아는 마약범죄를 매우 강력한 처벌로 다스린다. 마약을 단 5그램(g) 이상만 소지하면 사형에 처한다.
지난 2년간 마약 범죄로 총 18명이 사형을 선고받았으며 이중 호주 국적도 2명 포함돼 외교적 문제로까지 비화했다. 위도도 대통령의 '즉결 처형' 용인 발언이 나오기 일주일 전인 13일에는 자카르타 인근 반텐주에서 마약 밀수에 가담한 대만 국적 남성이 사살됐다.

위도도 대통령의 방침은 인권단체로부터 큰 반발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인니 인권감시단체 연구원 안드레아 하르소노는 AFP통신과 인터뷰에서 "적법한 사법 처리과정 없이 총격이 가능해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경찰은 법을 따라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yjw@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